올 3분기 출시 예정인 전기차 ‘폴스타3’ 모델에 TMAP 정밀도로지도가 탑재된다.

티맵모빌리티는 폴스타오토모티브코리아가 국내 출시 예정인 프리미엄 대형 전기 SUV ‘폴스타3’ 모델에 자체 구축한 HD 맵을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HD맵은 ㎝ 수준의 오차로 만들어진 3D지도다. 미래 자율주행차의 안전성 확보에 구심점 역할이 기대된다.

폴스타3에는 라이다 엔비디아의 중앙 집중식 컴퓨팅 기술이 적용된다. 여기에 TMAP HD맵이 합쳐지면서 자율주행 의사결정 프로세스에 세밀한 공간정보를 제공해 운행 중 정확한 의사결정 판단을 돕게 된다.

HD맵은 기존 내비게이션보다 10배 이상 고도화된 성능을 갖췄으며, 도로 곡률·경사도·제한속도 정보 등 실제 차도 수준의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 또 차선 간의 간격·도로 장애물(고정)·중앙 경계선 등 기존 내비에서는 볼 수 없던 구체적인 정보까지 담아낸다.

티맵모빌리티는 HD맵 구현을 위해 지난 2년간 라이다·레이다를 장착한 MMS (Mo-bile Mapping System) 장비와 데이터 수집 및 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했다. 또 지도 공정 과정을 거쳐 전국 10만 ㎞ 구간의 HD맵을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HD맵이 탑재된 차량의 운전자는 전국 고속도로 및 자동차전용도로에서 25㎝ 오차 범위 내 정확한 수준의 지도 데이터를 제공 받을 수 있게 된다. TMAP HD맵이 적용된 폴스타3는 올 3분기 중 국내 출시될 예정이다.

박서하 티맵모빌리티 Future Mobility 담당은 “자율주행차량 상용화가 임박하면서 HD맵 개발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고 있다” 며 “TMAP HD맵의 우수한 기술 경쟁력을 국내외 시장에서 지속 입증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