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지난해 하반기에 출시된 신차 17개 브랜드 36대를 대상으로 지난 13일(금)부터 19일(목)까지 2023 올해의 차 후반기 심사를 진행한 결과, 완성차 및 수입차 13개 브랜드 19대가 예선을 통과해 최종 심사에 진출했다.

후반기 심사를 통과한 차량은 랜드로버, 메르세데스-벤츠, BMW, 포르쉐, 폭스바겐, 현대자동차(브랜드명 가나다순, 이하 동일)가 각각 2대였으며, 기아, 르노코리아, 볼보, 쌍용자동차, 아우디, 지프, 푸조가 각 1대씩이었다.

올해의 차 부문에는 기아 EV6 GT,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르노코리아 XM3 E-TECH 하이브리드,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E, BMW 7시리즈, 쌍용자동차 토레스, 아우디 더 뉴 아우디 Q4 e-트론, 폭스바겐 ID.4, 현대자동차 디 올 뉴 그랜저, 아이오닉 6 등 10대가 심사를 통과했다.

올해의 SUV 부문에는 기아 EV6 GT,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르노코리아 XM3 E-TECH 하이브리드, 쌍용자동차 토레스, 폭스바겐 ID.4 등 5대가 본선행을 확정했다. 올해의 유틸리티 부문에는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가 최종 심사에 올랐다.

매년 친환경 전기자동차 출시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의 EV 부문에는 기아 EV6 GT,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E, BMW i7, 폭스바겐 ID.4,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 등 5대가 최종 심사에서 맞붙는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매년 국내에 출시된 신차를 대상으로 전반기 및 후반기, 최종 심사 등 세 차례에 걸친 평가를 통해 대한민국 최고의 차를 선정, 발표하고 있다. 올해의 차, 올해의 국산차(또는 수입차), 올해의 SUV, 올해의 유틸리티, 올해의 디자인, 올해의 퍼포먼스, 올해의 EV, 올해의 이노베이션 등 8개 부문으로 나눠 심사하며, 협회 55개 회원사(언론사)에 1사 1투표권을 부여해 차량을 평가한다.

협회 산하 올해의 차 선정위원회는 매월 이달의 차를 발표하고 있으며, 이달의 차에 선정된 차량은 전반기 및 후반기 심사를 거치지 않고 최종 심사로 올라가는 프리패스 특전이 주어진다.

2023 올해의 차 최종 심사 1차는 1월 26일(목)부터 31일(화)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이를 통과한 차량은 오는 2월 8일(수) 경기 화성에 위치한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원장 엄성복)에서 최종 실차 평가를 받는다. 올해의 차 시상식은 2월 22일(수) 저녁 서울 반포 세빛섬 2층 컨벤션홀에서 개최될 예정.

이승용 한국자동차기자협회장은 “대한민국 최고의 자동차라는 영예를 놓고, 그 어느 때 보다 자동차 브랜드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만큼 더욱 더 공정하고 엄격하게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번 올해의 차 심사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올바른 신차 정보를 충실히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