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ID.4가 한국 시장에 출시됐다. 판매가격 5,490만원. 정부 보조금 651만원에 지자체 보조금을 더하면 4,000만원 중반대에 살 수 있다.

폭스바겐코리아는 15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ID.4를 발표하고 본격 판매에 나섰다. ID.4는 폭스바겐이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순수 전기차다.

폭스바겐코리아의 사샤 아스키지안 사장은 ID.4를 “100% electric, 100% SUV, 100% 폭스바겐”이라 정의하며, “ID.4는 400km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 36분대의 급속 충전 시간, 국비 보조금 혜택과 함께 폭스바겐 SUV만의 실용성과 단단한 주행 감각까지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그는 ID4.가 “높은 수준의 안전 및 편의 사양을 제공해 ‘접근 가능한 프리미엄”에 한 발 더 다가설 것이다”라고 밝혔다.

폭스바겐 ID.4는 82kWh의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했으며,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 거리는 복합 405km, 도심 426km, 고속 379km이다. 충전 시스템의 경우 최대 충전 용량 135kW의 급속 충전 및 11kW의 완속 충전 시스템을 모두 지원하며, 최대 급속 충전 속도로 충전 시 약 36분 만에 배터리 용량의 5~80%까지 충전 가능하다.

ID.4는 리어 액슬 바로 앞에 전기 모터(PSM : Permanently excited Synchronous Motor) 를 장착해 후륜구동으로 움직인다. 모터 최고출력은150kW(204 PS)이며 31.6 kg.m (310Nm)의 최대토크를 출발 즉시 발휘한다. 최고속도는 160km/h,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8.5초 이내에 가속할 수 있다.

폭스바겐 ID.4는 효율적이고 직관적으로 작동하는 두 가지 주행 모드를 제공한다. 운전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계기반 우측에 위치한 컬럼식 기어 셀렉터를 통해 D(드라이브) 또는 B(브레이크)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두 가지 주행 모드 모두 코스팅 및 에너지 회생제동이 매우 매끄럽게 이루어져, 운전자는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와 비슷한 주행 질감을 느낄 수 있다.

인테리어는 현대적이면서도 편안한 느낌의 라운지를 연상시킨다. 간결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 강렬한 라이팅 효과, 지속 가능한 소재 적용 등 브랜드 최초의 전기 SUV에 걸맞게 모든 면에서 새로운 특징들을 보여준다.

실내는 블랙 컬러의 아트벨루어(ArtVelours) 소재와 플로렌스 브라운(Florence Brown) 컬러의 애니멀 프리 시트의 조합으로 구성됐다. 앞좌석에 적용된 에르고 액티브 전동 시트는 메모리, 컨비니언스 엔트리, 마사지, 열선, 조절식 허벅지 지지대, 전동식 럼버 서포트 등의 기능을 갖췄다.

앰비언트 라이트에는 30개 컬러가 적용됐고 , 전면 유리 하단부에 장착된 ID.라이트는 ▲승차 및 하차, ▲도어 잠금 /잠금 해제 ▲충전 상황, ▲전화 수신, ▲프론트 어시스트에 의한 긴급 정지 상황 등 다양한 차량 상태를 RGB LED 라이트 효과로 표시해 직관적인 드라이빙 환경을 제공한다.

폭스바겐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 플랫폼을 기반으로 탄생한 ID.4는 짧은 오버행과 2,765mm의 긴 휠베이스 덕분에 기존 동급 SUV 모델 대비 넓고 편안한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543L로 최대 1,575L까지 늘어난다.

ID.4에는 폭스바겐의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가 기본 탑재됐다. ‘이머전시 어시스트’는 주행 중 운전자가 일정 시간 반응이 없을 때 스스로 정지해 비상등 및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경적을 울리고 도어를 오픈하고 실내등을 점등해 위급상황을 주변에 알린다.

이외에도 ID.4의 전 주행 속도 구간에서 앞차와의 거리를 고려해 속도와 차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트래블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와 ‘후방 트래픽 경고시스템’,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시스템(보행자 및 사이클리스트 모니터링)’ 등이 적용됐다.

지능형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도 탑재됐다. LED 매트릭스 헤드램프의LED 유닛은 온/오프 또는 디밍이 되며 주행 상황에 맞게 개별적으로 제어된다.

다양한 주행 상황에 따라 최적의 조명을 제공하는 ‘다이내믹 라이트 어시스트’와 코너링 상황에서 차량의 진행 방향에 따라 라이트를 밝게 비춰주는 ‘다이내믹 코너링 라이트’도 활성화된다. 이러한 IQ.라이트의 혁신적인 기능들을 통해 맞은편 운전자의 시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야간 주행 시 운전자에게 높은 시인성을 제공해 안전성을 높이고 피로도는 줄여준다.

5.3인치의 ID.콕핏이 주행속도, 주행가능 거리 및 배터리 충전 현황, 운전자 보조시스템 등 주행 및 차량 정보를 제공한다. 12인치 멀티 컬러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디스커버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CAS)이 탑재되어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는 물론 더욱 빠른 터치 응답률과 정밀해진 제스쳐 컨트롤을 제공한다. 모바일폰 무선충전 및 유선 앱커넥트 기능도 탑재되었다.

ID.4는 일반 및 동력계 부품에 대해 3년 보증(주행거리 무제한)과 함께 8년 또는 16만km(선도래 기준)의 고전압 배터리 보증을 제공한다. 또한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사고차량 보험 수리 시 자기부담금을 총 5회까지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고 수리 토탈케어 서비스’ (최초 1년, 주행거리 제한 없음, 사고 1회당 50만 원 한도)도 제공해 전기차 유지 보수 비용의 부담 또한 낮췄다.

특별히 올 연말까지 ID.4를 인도받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채비’ 충전 네트워크 이용 시 사용할 수 있는 20만원 상당의 충전 바우처와 함께 ‘ID.4 웰컴 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