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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의 디젤 하이브리드 3008 Hybrid4의 양산형 모델이 파리모터쇼에서 공개된다.

10월 2일부터 17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2010 파리모터쇼 (2010 Paris Auto Salon)에서 공개될 예정인 푸조 3008 HYbrid4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소개되는 디젤-하이브리드 차량으로 2.0 HDi 엔진과 전기 모터가 조화를 이룬다. 열 역학적으로 가솔린 엔진에 비해 연료 효율성이 뛰어난 디젤 엔진을 사용함으로써 같은 배기량의 가솔린 엔진보다 약 30% 가량 높은 연료 효율성을 보여주어 연비는 무려 26.3km/l(유럽기준)에 달하며 CO2 배출량은 99g/km에 불과하다.HYbrid4 시스템은 전륜의 HDi엔진과 후륜의 전기 모터가 병렬식으로 배치되는 구조로 각각 독립적으로 구동할 수 있으며, 필요 시에는 전륜과 후륜을 동시에 운행, 4륜 구동을 가능하게 한다. HDi엔진과 전기모터가 동시에 구동될 때에는 최고 출력 200hp, 최대 토크 50.98kg.m로 2.2 HDi 엔진이 뿜어내는 힘과 필적할 만한 파워를 발휘한다. HDi엔진과 전기모터가 단독으로 구동될 때에는 각각 163마력, 37마력의 힘을 낸다.3008 HYbrid4는 오토(Auto), ZEV(Zero Emission Vehicle), 4륜구동(4WD), 스포츠(Sport) 등 4가지 모드를 제공하며, 센터콘솔에 자리한 다이얼로 선택할 수 있다. 오토 모드에서는 HDi 엔진과 전기 모터가 자동으로 전환되는 시스템으로 연료 소모와 다이나믹한 주행의 균형을 맞추어 최적의 운행을 보장한다. ZEV 모드에서는 전기 모터만을 이용해 운행되어 전기차와 같은 정숙한 주행이 가능하며, CO2 배출량은 0이다. 4륜구동 모드에서는 전륜 HDi엔진과 후륜 전기 모터과 동시에 운행된다. 특히, 저속에서는 4륜구동 SUV와 같은 수준의 오프-로드 성능을 제공한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고속에서 신속하게 기어 변경이 이루어져 더욱 다이나믹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또한, 전륜과 후륜은 기계적인 연결이 아니라 바이와이어(by wire)라는 전기적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전통적인 4륜 구동과 비교해 공간활용과 스타일, 친환경성이라는 점에서 월등히 뛰어나다.푸조의 앞선 로드홀딩 시스템도 그대로 적용됐다. 3008 HYbrid4에는 멀티링크 리어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최상의 로드홀딩을 제공, 역동적인 주행성능을 선사한다. 배터리는 후방 트렁크 바닥에 낮게 배치되며, Ni-MH(니켈 메탈 수소; Nickel Metal Hydride)로 산요(SANYO)에서 제공된다.뛰어난 친환경성과 효율성은 물론 드라이빙 퍼포먼스까지 갖춘 세계 최초의 디젤-하이브리드 3008 HYbrid4는 2010 파리 오토살롱에 그 모습을 드러낸 후 내년 봄부터 공식 판매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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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 진
2.0 HDi (전륜)

용량 (㎤)

최대 출력

최대 토크

1,997

163bhp / 3,750rpm

30.59kg*m / 1,580rpm

전기 모터 (후륜)

타입

지속 / 최대 출력

지속 / 최대 토크

Synchronous with permanent magnets

27bhp / 37bhp

10.19kg*m / 20.39kg*m

HDi + 전기 모터

최대 출력

200bhp

트랜스미션

6단 전자제어 변속기 (MCP)

주행 성능
가속

0 ~ 1000m (s)

0 ~ 100km/h (s)

29.9

8.8

최고 속도 (km/h)

209

연비
MVEG CYCLE

연료 탱크 용량 (L)

연비 (km/l)

CO2 배출량 (g/km)

60

26.3

99

ZEV

연료 소모량

CO2 배출량 (g/km)

안정적인 속도에서의 최대 주행거리

0

0

4.5km

중량 및 크기(m)
전장x 전고

4,365 x 1,837

탑승 높이

1,639

휠베이스

2,613

프론트 / 리어 오버행

0,916 / 0,836

프론트 / 리어 트랙

1.532 / 1.527

주요 특징

고압 니켈 메탈 수소 배터리 (High-voltage Nickel Metal Hydride Battery), 전압 200V, 용량 5.5Ah

ZEV 모드 시 200V에서 12V로 전환하여 시스템에 전원 공급

인버터: 전압 작동 범위: 150 ~ 270V ; 액상 냉각

PTMU: 파워 트레인을 제어하는 ECU 시스템으로 최적의 연료 소모 보장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