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올해 신규 전기차 보조금 지급 대수를 20만 대로 계획하고 충전 인프라 확충에도 속도를 낸다.

환경부는 27일 오송 컨벤션센터에서 친환경차 보급 설명회를 개최하고 전기차 및 수소차 보조금 지급지침 및 충전 인프라 구축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전기차 보조금은 5,500만 원 미만 가격의 차에는 100%, 5,500만 원에서 8,500만 원 사이는 50%, 8,500만 원 이상의 차에는 보조금이 지원되지 않는다. 환경부는 보조금 지급 대상 차량을 전년대비 두 배 이상 늘려 20만대로 확정했다.

환경부는 올해 출시 예정인 수소 광역버스와 수소 청소차에도 지원금을 책정해, 수소충전소가 설치된 지역을 중심으로 수소 상용차의 보급을 대폭 늘려나갈 계획이다.

전기차 보급과 더불어 충전환경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차량 제조사, 충전사업자 등과 함께 지역별 대표 충전기 사업을 추진한다. 공동주택 뿐만 아니라 단독주택, 도농지역 등 충전 취약 지역 생활권에 전기차 충전기를 집중배치 할 계획이다.

수소충전소는 310기 이상의 수소 충전기를 균형 있게 배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수소 버스와 대형 수소 차량의 조기 전환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특수용 수소충전소 공모 시 액화 수소 충전소도 신규로 공모한다.

이와 같은 충전 보조금 지급 및 충전 설치 계획에 따라, 환경부는 전기차는 올해 20만 7,500대, 수소차 2만 8,000대 보급으로 신규 판매 차량 10%를 무공해 차량으로 채운다는 계획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