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자동차를 구성하는 4대 핵심부품으로 엔진, 변속기, 브레이크, 서스펜션을 드는데 서스펜션을 구성하는 핵심 부품중의 하나인 SHOCK ABSORBER (쇽업쇼바)는 DAMPER(댐퍼)라고도 하며, 각각의 스프링과 더불어 1개씩 차축과 차체의 사이에 창치되어 있다.
SHOCK ABSORBER의 역활.
쇼크업소버는 차체의 커다란 진동을 억제하여 승차감을 좋게 하고 스프링의 절손을 방지하며 조향성에 도움을 준다. 사람의 인체에 비유하여 타이어가 발이라면 쇼크업소버는 무릎과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스프링의 반발력으로 인한 차체의 크고 작은 진동을 억제하여 승차감을 좋게 한다.
-스프링의 절손을 방지한다.
-조향성을 높여 차량의 안정된 운행을 돕는다.
-급격한 노면충격으로부터 차량과 운전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급제동시 차량의 자세를 안정되게 하여 제동거리를 줄여준다.
-커브길에서 원심력에 의한 차량의 쏠림을 억제한다.
SHOCK ABSORBER의 수명
작동원리는 주사기를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다.바늘구멍이 막힌 주사기속에 오일을 반쯤 채우고 피스톤에 조그만 구멍을 냈다고 생각하면 된다. 상하로 주사기의 피스톤을 움직이면 몸통속의 오일이 막힌 바늘구멍으로 나가지 못하고 피스톤의 조그만 구멍을 통과하기 위해 상당한 압력을 필요하게 된다.
차량이 노면으로부터 받게 되는 충격은 쇼크업소버에 압축(compression)으로 작용하고, 다시 스프링의 힘으로 신장(depression)을 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오랜기간 반복되면서 쇼크업소버 내부의 오일이 마찰열로 인해서 변질이 되어가고 쇼크업소버의 기능은 약해진다.
일반적인 환경에서의 수명은 보통 5만Km를 이야기하나 강한 충격이 많은 오프로드 주행을 자주한다면 교환주기를 앞당겨야 하며, 수시로 쇼그업소버를 살펴보아 찌그러진 곳이나, 오일이 누출된 흔적이 있다면 교환을 해 주어야 한다. 사실상소모품인 것이다.
SHOCK ABSORBER의 분류
작동방식에 따라 단동식과 복동식이 있고, 오일을 사용하는 오일식과가스를 사용하는 가스식으로나눌 수 있다.
복동식은 압축과 신장, 양방향으로 작용하는 방식이며 단동식은 한 방향으로만 작용하는 방식이다. 오일쇼크업소버는 오일만으로 충격을 흡수하는 방식이고 가스식은 가스와 오일을 같이 사용하는 방식이다.
OIL SHOCK ABSORBER와 GAS SHOCK ABSORBER
오일식은 대부분의 차량이 출고시 장착되어 나온다. 대랑생산의 특성상 불특정 다수의 취향에 맞추다보니 승차감을 많이 고려한 이유다.오일 쇼크업소버의 대부분은 압축시, 즉 노면의 충격은 그대로 받아들이고 스프링이 다시 펴질 때만 신장압력이 작용하여 급격한 팽창을 억제한다.
따라서 둔덕을 천천히 넘어가는 정도의 부드러운 충격에는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이에 반해 가스 쇼크업소버는 압축, 신장 양방향으로 압력이 작용하며, 내부의 가스압력을 어떻게 셋팅하느냐에 따라 승차감과 기능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다.고속주행과 급코너링, 다이나믹한 핸들링과 노면의 변화가 심한 환경에서 차량의 피칭(차체가 전후방향으로 쏠리는 현상)과 롤링(좌우로 흔들리는 현상)을 최소화 시켜준다.
한창훈 bada@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