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정밀화학 유록스가 요소수 업게 최초로 QR코드로 마일리지를 제공한다.

롯데정밀화학이 요소수 브랜드인 유록스(EUROX)에 QR코드를 적용해 마일리지를 도입한다. 국내 요소수 누적 판매 100만톤 돌파를 기념해 소비자에게 감사를 전하는 한편 출고후 품질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기 위한 조치다. 요소수 업계에서 마일리지를 적립해주는 곳은 롯데정밀화학의 유록스가 처음이다.

롯데정밀화학은 최근 일부 유록스 10리터 제품 포장 박스 내부에 QR 코드를 추가했다. 소비자가 QR 코드를 통해 등록하면 L 포인트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 모든 QR코드는 다르게 인쇄해 품질관리에도 이용한다.

유록스 포장 용기에 인쇄된 QR코드. 제품마다 다른 QR코드다.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마일리지를 제공하고, 품질 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다.

롯데정밀화학은 최근 유록스 10리터 제품 병입이 이뤄지는 울산공장의 포장라인에 QR 코드 고속 가변 인쇄 시스템을 추가했다. 모든 QR코드를 다르게 인쇄하는 최첨단 인쇄 시설이다. 연간 600만개에 이르는 제품 하나하나에 각기 다른 QR 코드를 인쇄해 넣는 것.

이를 위해 롯데정밀화학은 최고 수준의 QR 코드 인쇄기술을 확보한 업체와 협업을 통해 관련 기술을 개발했다. 수많은 QR 코드 마킹 시스템을 개발해왔지만, 고속으로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서로 다른 QR 코드를 인쇄해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관리하는 사례는 유록스가 최초라고 업체측은 밝혔다.

롯데정밀화학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롯데알미늄, 롯데멤버스 등 그룹 관계사들과의 협업 구축에도 나섰다. 유록스의 포장을 맡고 있는 롯데알미늄은 10리터 종이 박스를 인쇄한 뒤 QR 코드를 손쉽게 뗄 수 있게 칼집내는 공정을 추가했다. L 포인트를 즉시 적립하지 못할 경우 QR 코드가 인쇄된 부분만 떼어내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한 조치다. 롯데멤버스는 포인트 적립과 이벤트 등 고객관리를 맡아 힘을 보탠다.

출고 대기중인 유록스 제품들. 주요 자동차 브랜드의 인증을 받은 요소수로 공급되고 있다.

롯데정밀화학이 마일리지 적립 시스템을 도입한 건 소비자들과 직접 접촉을 하기 위해서다. 많은 제품이 주유소를 거쳐 유통되므로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이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 제한이 따른다. 주유소 입장에서는 바쁜 상황에 관리 내용이 늘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QR 코드를 통한 마일리지 적립 시스템이 갖춰지면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기에 용이하고, 포인트를 적립해줘 실질적인 할인 혜택을 상시 제공할 수 있다.

포인트 적립에 따라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지는 효과도 크다. 공장에서 출고된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데이터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제품에 문제가 생겼다면 생산 LOT 번호를 파악할 수 있고, 과거 구매 이력까지 알 수 있게 된다. 정밀한 품질 모니터링이 가능해지는 것. QR 코드를 통한 포인트 적립은 품질 관리 수준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개선에도 활용할 수 있다.

한편 롯데정밀화학은 QR코드를 이용해 포인트를 적립받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영상도 공개했다. 해당 영상은 유튜브에서 ‘유록스 마일리지’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포인트는 L 포인트로 적립되어, 세븐일레븐 등 전국 15만 제휴 가맹점에서 즉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포인트 적립시 자동 응모되는 다양한 경품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롯데정밀화학은 유록스의 생산과 품질 검사뿐 아니라 포장 부문도 매우 중요한 공정으로 관리하고 있다. 품질을 결정짓는데 중요하다고 보고 있어서다. 포장에 문제가 있으면 최고 품질로 제조된 제품이 고객에게 온전히 전달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빈용기 이송시의 불순물 오염 방지를 위해 공장에서 직접 페트병을 제조하도록 설비를 구축하였다. 또한 2019년에 업계 최초로 페트병 용기를 재활용이 용이한 투명으로 교체한 바 있으며,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적용한 페트병을 업계 최초로 유통하는 등 환경보호에 동참하고 있다. 오늘날 QR 코드 인쇄에 이르기까지 롯데정밀화학은 업계 최초의 도전을 지속하며 1위 업체로서 요소수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