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형 ID.4‘의 국고 보조금은 기존 580만원에서 624만원으로 44만원이 더 늘었다. 사진=오토다이어리.

가성비 좋다는 폭스바겐 ID.4가 가격을 더 낮췄다. 정확하게는 정부 보조금이 더 늘어 소비자 부담은 그만큼 줄었다. 지역에 따라 4천만원 초반대에 구매할 수 있을 정도다. 수입 전기차 시장 최고의 가성비다.

‘2023년형 ID.4‘의 국고 보조금은 기존 580만원에서 624만원으로 44만원이 더 늘었다. 이는 유럽산 전기차중 가장 많은 보조금이다. 정부가 보조금을 추가로 지원하는 수입차는 폭스바겐 ID.4가 유일하다. 소비자가 실제 부담하는 가격은 그만큼 더 낮아져 최고의 가성비를 확보하고, 주행가능 거리를 늘리는 등 성능은 개선돼 연말 수입 전기차 시장에 ID.4 바람이 거셀 전망이다.

2023년형 ID.4의 가격은 ID.4 Pro Lite 5,690만원, ID.4 Pro 5,990만원이다. (세제 혜택 적용 후, 부가세 포함). 국비 보조금 624만원에 지자체 보조금이 더해진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서울시 기준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은 총 777만원이다. 그만큼 소비자 부담은 낮아진다. 해남 영암 등에서는 1,349만원을 보조금으로 받아 소비자 부담이 4,341만원으로 낮아진다.

여기에 폭스바겐코리아의 프로모션이 더해져 소비자 부담은 더 낮아진다. ID.4를 구매하는 고객은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를 통한 월 29만원대 납입금 혹은 36개월 무이자 혜택과, 500만원 상당의 카카오 T 포인트 바우처(50만원권 10매) 혜택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카카오 T 포인트는 카카오 T 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전기차 충전은 물론 택시, 주차, 대리운전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혜택은 올해 10월 1일부터 ID.4를 인도받은 고객 및 신규 구매 고객에게 제공된다. 준비된 수량이 소진되면 혜택은 종료된다.

ID.4는 2023년형에서 주행가능 거리가 더 늘었다. 최적화된 회생제동 시스템과 새롭게 개발된 전기기계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탑재해 복합 421km(도심 451km, 고속 384km)의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사진=오토다이어리.

ID.4는 2023년형에서 주행가능 거리가 더 늘었다. 최적화된 회생제동 시스템과 새롭게 개발된 전기기계식 브레이크 부스터를 탑재해 복합 421km(도심 451km, 고속 384km)의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거리를 달성했다. 보조금을 100% 지원받는 수입 전기차 중 가장 긴 거리다. 정부 공인 에너지 소비 효율 또한 복합 4.9km/kWh로 기존 대비 향상됐다. 82kWh의 고전압 배터리는 최대 135kW의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최대 급속 충전 속도로 충전 시 5~80% 충전을 36분 만에 마쳐 충전에 대한 부담을 덜었다.

2023년형 ID.4에는 PSM(Permanently excited Synchronous Motor) 기반의 구동 시스템이 탑재돼 최고출력 150kW(204PS), 최대토크 31.6kg.m(310Nm)의 성능을 발휘한다. 0-100km/h 가속은 8.5초 만에 마무리하며, 독일 엔지니어링이 빚어낸 탄탄한 기본기로 탁월한 주행 감각을 선사한다.

전기차는 회생제동으로 인한 이질감 때문에 멀미를 유발한다는 지적이 많지만, ID.4의 회생제동 시스템은 매끄럽고 자연스럽게 작동해 이질감 없는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이는 ID.4를 구매한 고객들이 가장 호평하는 포인트라고 폭스바겐코리아는 강조한다. 2023년형 ID.4는 전통적인 SUV 스타일이지만 공기저항계수(Cd) 0.28을 달성해 전기차에 적합한 최고 수준의 효율을 발휘한다.

2023년형 ID.4의 가격은 ID.4 Pro Lite 5,690만원, ID.4 Pro 5,990만원이다. (세제 혜택 적용 후, 부가세 포함). 국비 보조금 624만원에 지자체 보조금이 더해진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서울시 기준 정부와 지자체 보조금은 총 777만원이다. 사진=오토다이어리.

ID.4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MEB의 효율적인 구조를 바탕으로 2,765mm에 달하는 긴 휠베이스로 차급을 뛰어넘는 넓은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트렁크 용량은 기본 543ℓ, 2열 폴딩 시 1,575ℓ까지 확대된다. 캠핑, 레저활동에도 최적화된 전기 SUV인 것.

실내에는 직관적으로 주행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제공하는 5.3인치 ID.콕핏과 ID.4 Pro 기준 12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디스커버 프로 맥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돼 직관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와 정밀한 제스쳐 컨트롤 기능을 선사한다.

또한 동급, 동가격대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첨단 편의사양을 두루 갖춰 월등히 높은 수준의 주행 경험을 제공한다. 폭스바겐이 자랑하는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인 ‘IQ.드라이브’가 기본 적용되며, ID.4 Pro에는 지능형 인터랙티브 라이팅 시스템 ‘IQ.라이트-LED 매트릭스 헤드램프’가 탑재돼 언제나 최상의 시야를 확보한다.

한국 고객들의 선호도가 높은 파노라마 글래스 루프, 시간 예약 및 개별 온도 설정이 가능한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과 히트펌프 등 다양한 편의 사양도 두루 탑재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에어리어 뷰(360˚ 뷰 카메라), 보행자와 자전거를 인식해 사고를 예방하는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시스템, 사이드 어시스트(사각지대 모니터링) 및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사고 감지 시 안전벨트를 조이고 창문을 닫아 탑승객을 보호하는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등 진보된 첨단 안전 사양을 대거 기본 탑재해 패밀리 e-SUV에 걸맞은 우수한 안전성을 확보했다.

이처럼 디자인과 주행 성능, 첨단 사양, 효율과 가격 경쟁력에 이르기까지 모든 방면에서 탁월한 매력을 지닌 ID.4는 국내 유수의 시상식에서 ‘올해의 전기차’ 2관왕을 달성하며 높은 완성도를 인정받았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