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브랜드는 현지시간 9월 4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모빌리티 2023(뮌헨 모빌리티쇼)’에서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폭스바겐 모델 라인업을 공개하며 새로운 브랜드의 방향성을 발표한다.

폭스바겐은 ‘ID. GTI 컨셉’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미래 전동화 시대로 나아갈 GTI 모델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모델이다. 브랜드의 순수 전기차 라인업인 ID. 패밀리에 폭스바겐의 상징적인 고성능 라인업 ‘GTI’ 컨셉을 담은 ‘ID. GTI 컨셉’은 전동화 미래에 어떻게 변화해 나갈지에 대한 구체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 최초로 선보이는 MEB 플랫폼 기반의 ID. GTI 양산 모델은 오는 2027년에 출시될 예정이다.

폭스바겐 브랜드 CEO 토마스 셰퍼(Thomas Schäfer)는 “ID. GTI 컨셉을 통해 GTI의 DNA를 전동화 시대로 새롭게 이끌어냈다”고 말하며 “ID. GTI 컨셉은 운전의 즐거움과 지속가능성이 완벽히 조화를 이룬 전동화 시대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스포츠카”라고 덧붙였다.

토마스 셰퍼는 이어 “항상 고객이 우리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에 초점을 맞춰온 폭스바겐은 최근 몇 개월 동안 브랜드를 재편했다”며 “이번 IAA 모빌리티 2023에서 순수 전기, 내연기관, 하이브리드까지 모든 제품 영역에 이르는 새로운 브랜드의 방향성을 소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차세대 티구안 e하이브리드.

이번 IAA 모빌리티에는 차세대 파사트와 티구안도 전시된다. 두 모델 모두 50kW 급속 충전과 최대 약 100km의 전기 주행거리를 지원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버전을 새롭게 선보인다. 토마스 셰퍼 CEO는 “폭스바겐은 새로운 티구안과 파사트를 통해 고객에게 MQB 모델을 가장 최선의 방법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마지막 세대의 내연기관 모델을 더욱 완성도 있게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폭스바겐은 모빌리티쇼 기간 동안 뮌헨 오데온 광장에 위치한 개방형 체험 전시 공간인 ‘오픈 스페이스’를 운영한다. 이를통해 모든 제품 영역에서의 새로운 브랜드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공개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접근가능한 친근한 브랜드임을 많은 고객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오픈하우스의 핵심 컨셉 중 하나인 ‘포용성’은 폭스바겐의 모든 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시 존과 오픈 하우스 모두 휠체어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모든 오픈 하우스 행사에는 수화 통역사가 상주하고, 시각 장애인을 위한 특별 스탠드 투어도 제공된다.

폭스바겐 브랜드 세일즈/마케팅/애프터세일즈 담당 이사회 임원 이멜다 라베(Imelda Labbé)는 “오픈 스페이스는 폭스바겐이 다양성과 포용성을 실천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사례다. ‘Volks(사람)+Wagen(자동차)’이라는 브랜드명에서 알 수 있듯 모두를 위한 브랜드가 되는 거이 브랜드의 목표이고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가능한 많은 장벽을 허무는 것은 우리에게 가장 핵심적인 내용이다.”라고 말했다.

독일 뮌헨 =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