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는 “2023년 상반기 미국 전기동력차 시장동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전기동력차 시장은 공급망 차질 완화, 가격인하 경쟁 심화, 신모델 투입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54.8% 증가, 전체 승용차(세단+소형트럭) 판매 비중의 8.6%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별로는 BEV는 59.2%, PHEV는 39.4% 증가한 반면, FCEV는 모델 노후화 및 축소로 0.4% 감소했다.

상반기 북미산 전기동력차 판매는 전년대비 64.3% 증가했으며 판매 비중도 전년도 73%에서 77.4%로 4.4% 늘어났다. 제조사 국적별 판매는 미국계 브랜드가 전년대비 60.7% 증가했으며 비중도 전년 68.5%에서 71.2%로 확대되어 미국 전기동력차 시장을 주도했다.

유럽계 브랜드는 신규 라인업 확대, 미국내 전기차공장 가동과 공급망 안정화에 다른 생산회복 등으로 BEV판매가 전년대비 125.5% 증가하여 전체 전기동력차 판매는 전년대비 69.1% 늘었다.

한국계 브랜드는 개인구매 인센티브 중단으로 성장 속도가 둔화되었으나 리스 및 렌트 등 상업용 판매 비중 확대와 라인업 강화, 기업차원의 인센티브 지급 등 판매회복을 위한 노력으로 전년대비 5.9% 증가한 4만 6,800여대를 판매(점유율 7.2%)하여 선방했다.

일본계 브랜드는 주요 기업의 신규 BEV 모델 출시가 확대되며 전년대비 40.2% 증가했다.

모델별 판매 순위를 살펴보면 순수전기차(BEV)는 테슬라의 Model Y와 Model 3가 1, 2위를 차지, 전체 BEV 판매의 56%를 판매, 한국계 브랜드도 IRA법으로 인한 개인구매 인센티브 배제에도 불구하고 IONIQ 5와 EV6가 각각 판매 7위와 10위를 기록하여 BEV 베스트 TOP 10 포함됐다.

한편, IRA 발효 이후 주요 업체의 대미 투자계획이 확대되고 시행시기도 앞당겨지고 있다. ’23년 1분기까지 자동차 제조사와 배터리기업은 전기차 및 배터리 관련 투자에 약1,150억 달러를 투입하여 24개의 배터리 공장을 건설했다.

미국내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능력은 2021년말 연간 55GWh에서 2030년까지 순수전기차 약 1,000만대 이상을 제조할 수 있는 1,000GWh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강남훈 회장은 “완성차업체가 전기차 판매를 통해 수익을 내기 어려운 가운데, 전기차 가격인하 압박이 거세질수록 업체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 이며 “국내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내 전기자동차 생태계 구축이 더욱 중요해 질 것이며 국내 외투기업의 투자촉진과 국내 생산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동유연성 확보 등 국내 제도개선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