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국산차 판매는 5사 모두 동반 하락했다. 여름 휴가로 인한 공장 가동 중단, 임단협 등으로 인한 영업 일수 부족으로 8월 국산차 판매는 전월 대비 13.4% 줄었다.

지난 7월 내수 판매 1위 자리를 기아에 내줬던 현대차는 다시 2,000대 차이로 선두를 탈환했고 기아의 베스트 셀링 모델은 스포티지로 바뀌었다.

현대차는 4만 2,727대를 판매해 전월 4만 7,906대 대비 10.8% 줄었다. 포터는 7,424대로 전월 8,804대 대비 15.7%가 줄었다. 쏘나타는 4,686대 (택시 850대 포함)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월 3,712대 (택시 827대 포함) 대비 26% 늘었다. 쏘나타는 세단 모델 중 유일하게 판매가 상승했다. 아반떼는 4,447대로 17.4% 하락했다.

제네시스 판매는 대폭 하락했다. 8,307대를 기록, 전월 1만 1,950대 대비 30% 감소했다. G80 3,718대(-26%), GV70 2,575대(-32%), GV80 1,231대(-43%) 등 전 모델이 큰폭으로 판매가 줄었다.

기아는 4만 1,003대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전월 4만 8,160대 대비 29% 내려갔다. 신형 스포티지는 6,571대가 판매돼, 기아의 베스트 셀링 모델로 등극했다. 더욱이 전월 3,079대 대비 두 배 이상의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기아의 대표 모델로 떠올랐다.

카니발은 5,611대로 집계되며, 전월 5,632대 대비 소폭 하락했다. K5는 4,368대 (택시 269대 포함)가 팔려 전월 5,777대 (택시 572대 포함) 대비 24.4% 감소했다.

쌍용차는 7,675대로 전월 대비 5.2% 하락했다. 렉스턴 스포츠는 2,313대(-18%), 티볼리는 1,451대(-15.4%), 코란도는 731대(-2.7%)를 각각 기록하며 전차종 판매가 감소했다.

쉐보레는 4,745대가 팔렸다. 전월 4,886대 대비 2.9% 줄어든 실적이다. 트레일 블레이저는 2,089대로 전월 1,991대 대비 4.9% 올랐다. 스파크는 1,519대로 전월 1,571대 대비 3.3% 하락했다. 콜로라도는 689대를 나타내, 전월 548대 대비 25% 급성장했다.

르노삼성은 4,604대를 기록하며, 전월 4,958대 대비 7% 내려갔다. QM6는 3,067대로 전월 3,189대 대비 3.8% 소폭 내려갔다. XM3는 1,114대로 전월 1,280대 대비 13% 하락했다. SM6는 168대를 나타내며, 전월 202대 대비 16.8% 줄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