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지를 타고 섬 속의 섬, 우도를 달렸다.

우도는 제주도 성산포 앞에 있는 섬이다. 바다를 사이에 두고 성산포와 마주 보는 우도는 뭍과는 딴 세상이다. 트위지를 비롯한 초소형 전기차, 전기 삼륜차, 사발이로 불리는 사륜 바이크 등 천여 대가 좁은 섬을 누빈다. 그 사이를 비집고 자전거, 전기자전거가 달린다. 좁은 해안도로를 따라 그 많은 ‘탈 것’들이 움직이는 모습은 장관이다.

트위지는 그중 가장 고급차다. 뭍에서는 큰 차들 사이에서 구박받을지 몰라도, 작은 차들의 천국인 우도에서는 단연 돋보인다. 2,370×1,237×1,454mm에 휠베이스는 1,686mm로 아주 작은 사이즈다. 작지만 그래도 자동차다. 강판 프레임에 당당히 네 바퀴를 가졌고, 에어백에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해 자동차로써 필요한 최소한의 안전장비를 갖췄다. 만에 하나 사고를 당해도 자동차 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다.

13kW 전기모터로 1회 충전 주행거리는 55km다. 우도 해안도로를 서너 번 왕복하며 달려도 배터리가 남아돌 정도다. 가정용 콘센트에 3시간 반 정도 꽂아놓으면 100% 완충된다. 두 시간 반이면 80%를 채운다.

최고출력 17.1마력이라는 숫자는 약해 보일지 몰라도 실제로 가속 페달을 밟아보면 80km/h까지 시원하게 달려준다. 공차 중량 495kg을 끌고 바닷가 해안도를 달리는 상쾌함은 머릿속의 스트레스를 다 날려버리기에 충분했다. 속도를 낸 뒤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회생 제동 시스템이 작동하며 배터리에 전기를 채워 넣는다. 영리하게 전략적으로 운전하면 기대보다 조금 더 먼 거리까지 달릴 수 있다.

작지만 후륜구동이다. 뒤에 자리한 전기모터가 구동축을 움직이며 밀고 달리는 느낌이 재미있다. 어느 정도 흔들림은 각오해야 한다. 우도의 도로 상태도 썩 좋지는 않아서 승용차 수준의 편안함을 기대해선 안 된다.

대신 유유자적 천천히 달리며 세상을 구경하는 한가로움을 즐기기엔 더없이 좋다. 한라산을 배경으로 성산포와 일출봉을 바라보며 움직이면 세상 부러울 게 없다.

차창이 없어 바람은 차 안팎을 구분하지 않고 무시로 드나든다. 필요하다면 벨트로 타입으로 고정하는 차창을 추가 장착할 방법은 있다. 하늘을 향해 수직으로 열리는 시저 도어는 멋도 멋이지만 좁은 공간에서 문 여는 부담을 확 줄여준다. 일반 승용차 한 대 주차하는 공간에 3대를 세울 수 있다는 것도 장점. 대시보드 오른쪽 글로브 박스는 열쇠로 잠글 수 있어 중요한 물건을 넣어둘 수 있다.

작은 섬은 작은 차들의 ‘위험한 천국’이었다. 관광객들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가끔 제멋대로 달리는 이들도 있어서다. 우측으로 추월하기도 하고, 자전거가 차를 앞지르기도 한다. 코너에서 도로 중앙을 넘어서는 경우는 다반사였다.

80 km/h 까지 속도를 낼 수 있지만, 좁은 섬에 함께 달리는 작은 차들이 많아 제대로 속도를 낼 수는 없었다. 운전이 미숙한 이들도 많아 사고가 날 뻔한 상황을 서너 번씩이나 마주할 만큼 교통상황은 좋지 않다. 행여 우도에서 차를 빌릴 경우 보험 가입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이유다.

성산포로 향하는 마지막 배가 떠난 뒤 섬은 조용해지고 도로는 텅 빈다. 속도를 내며 달릴 수 있는 시간이다. 하지만 시시각각 변하는 풍광에 취하다 보면 속도를 낼 필요를 못 느낀다. 다른 차들에 시달리지 않고 한적하고 여유롭게 섬을 즐기고 싶다면, 하룻밤 섬에서 자는 게 좋다. 배가 들어오기 전, 그리고 마지막 배가 떠난 뒤 우도는 비로소 조용해진다. 다른 세상으로 변하는 우도의 속살을 만날 수 있는 시간이다.

트위지는 두 개 트림으로 판매 중이다. 1,330만 원짜리 라이프, 1,430만 원짜리 인텐스다. 정부 보조금 400만 원과 각 지자체 보조금이 더해진다. 서울시는 250만 원, 제주도는 400만 원을 구매 보조금으로 지원한다. 제주도에서라면 인텐스를 630만 원에 살 수 있다. 제법 매력 있는 가격이 아닐 수 없다.

온전한 승용차로 멀리 바쁘게 움직여야 하는 이들에겐 아무래도 무리다. 하지만 50km 정도의 범위에서 유유자적하며 움직인다면 트위지도 괜찮은 대안이 아닐까. 작은 섬 우도에서 최고의 차로 인정받는 이유다. 대도시에서는 몇몇 배달 업체에서 트위지를 사용한다는 소식도 들린다. 배달용으로도 쓰임새가 많다는 의미다.

미리보기(새탭에서 열기)

오종훈의 단도직입

차창이 없고, 에어컨도 없다. 히터도 없다. 비바람이 불거나 눈이 내릴 땐 난감해진다. 도난 위험도 크다. 잠금장치가 있는 글로브 박스가 있기는 하지만, 그 안에 넣을 수 없는 큰 짐은 차 안에 두고 내릴 수 없다. 제대로 된 차창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향후 모델 변경 기회가 있을 때, 차창이 있는 모델이 나오기를 기대해 본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