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지로버 스포츠는 불가능에 대한 도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다. 2005년 처음 등장한 이후 끊임없이 성능과 기술의 한계에 도전해 왔다. 2013년에는 미국 콜로라도 로키 산맥에서 펼쳐지는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 대회에서 양산형 SUV 부문 신기록을 수립하고, 곧 이어 사우디아라비아에 있는 세계 최대 모래 사막인 엠티 쿼터(Empty Quarter)를 10시간 22분 만에 횡단하는 신기록을 또 만들어냈다. 2016년 악명 높은 스위스 뮈렌의 인페르노 알파인 스키 코스를 양산차 최초 스키런 완주, 2018년 중국 장가계 천문산의 999 계단 등반 성공 등 예상을 뛰어넘는 도전을 이어가며 세상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때마다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음은 물론이다. 불가능하게 보였던 일들을 보란 듯 성공시키는 레인지로버를 보면서 사람들은 환호했다.

도전적 DNA가 내재된 3세대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2022년 글로벌 프리미어에서 물에 잠긴 댐 방수로를 타고 오르는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며 등장했다. 아이슬란드에 있는 세계 최대 길이의 방수로를 갖춘 댐인 카우라흐뉴카르 댐(Karahnjukar Dam)에서 분당 750톤의 물이 쏟아지는 294m 길이의 방수로를 거슬러 질주하며 세상을 또 한 번 놀라게 했다. 방수로의 경사도는 40도에 달해 구동력을 잃는 순간 90m 아래로 추락할 수 있는 위험천만한 도전이었다.

10년 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더욱 강력하고 민첩해진 주행 성능, 레인지로버 스포츠 특유의 정교함, 진보적이고 세련된 디자인, 연결성이 결합돼 그 어느 때보다 매력적인 모델로 거듭났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MHEV 시스템이 적용된 I6 인제니움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을 탑재한 P360 다이내믹 SE, P360 다이내믹 HSE, P360 오토바이오그래피, D300 다이내믹 HSE 총 4가지 트림으로 국내 출시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탑재된 I6 인제니움 가솔린 및 디젤 엔진은 부드러우면서 강력한 성능을 선보이며, 첨단 MHEV 시스템과 결합해 효율성과 응답성을 최적화한다. P360 모델은 최고 출력 360PS와 최대 토크 51kg.m의 성능을 갖췄으며 정지상태에서 100km/h까지 단 6초 만에 도달한다. D300 모델은 최고 출력 300PS, 최대 토크 66.3kg.m의 부드러우면서도 강력한 성능을 제공하며, 단 6.6초 만에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에 도달한다.

매끈한 표면, 다이내믹한 스탠스, 고유한 프로파일이 특징이며, 스텔스 디자인의 디테일과 근육질의 비율이 강렬한 인상을 준다. 이음새 없이 간결하고 아름답게 마감된 플러시 글레이징과 플러시 도어 핸들, 히든 웨이스트 레일 피니셔 등 모던 럭셔리 디자인 철학이 반영된 마감 기술을 바탕으로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항력 계수는 이전 세대 모델보다 15% 개선된 0.29Cd에 불과하다.

운전자 중심의 인테리어는 운전자에게 몰입감 넘치는 주행 환경을 조성한다. 랜드로버의 트레이드 마크인 커맨드 드라이빙 포지션(Command Driving Position)은 조종석과 유사한 콕핏 구조를 통해 탁월한 전방위 시야를 제공한다. 머리를 감싸는 헤드레스트, 넓은 센터 콘솔과 높은 웨이스트라인은 운전자를 감싸줘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랜드로버의 차세대 MLA-Flex(Modular Longitudinal Architecture-Flex)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MLA-Flex 플랫폼은 이전 모델보다 최대 35% 더 향상된 33,000Nm/deg의 비틀림 강성을 제공하며, 통합 섀시 컨트롤 시스템(Integrated Chassis Control System)을 통해 일련의 시스템이 조화롭게 작동하도록 제어한다. 이를 통해 본능에 가까울 정도로 뛰어난 반응성과 민첩성을 제공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는 다양한 혁신적인 주행 기술이 브랜드 최초로 탑재됐다.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Dynamic Air Suspension)에는 브랜드 최초로 전환 가능한 볼륨 에어 스프링(Switchable Volume Air Springs)을 도입해 최상의 편안함과 제어력을 제공한다. 다이내믹 에어 서스펜션은 이중 구조 에어 챔버를 갖춰 서스펜션 작동 대역폭을 확대했으며, 전자식 제어 밸브를 통해 내부 압력을 더욱 빠르고 정밀하게 조절한다. 다이내믹한 주행 시에는 챔버 내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더욱 안정적인 코너링과 민첩한 주행이 가능하다.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스토머 핸들링 팩(Stormer Handling Pack)은 섀시 기술을 최적으로 조합해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역동적인 성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린다. 스토머 핸들링 팩은 ▲새로운 차원의 차체 제어 및 코너링 안정성을 제공하는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 ▲후방 차축을 최대 7.3도로 조향해 저속에서는 민첩성을 고속에서는 안정성을 극대화해주는 올 휠 스티어링 ▲최적의 트랙션 및 험로 탈출 성능을 보장하는 전자식 액티브 디퍼렌셜 ▲설정 가능한 프로그램(Configurable Programme) 등으로 구성된다.

랜드로버의 대표적인 오프로드 기술인 최신 전자동 지형 반응 시스템2(Terrain Response® 2)와 더불어 브랜드 최초로 도입된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Adaptive Off-Road Cruise Control)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안정적이고 뛰어난 오프로드 성능을 제공한다. 어댑티브 오프로드 크루즈 컨트롤은 다양한 알고리즘에 따라 차체의 틸팅, 롤링, 피칭, 그리고 요잉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차량의 최적 주행 속도를 조정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다양한 최첨단 기술로 수준 높은 편의성과 최상의 웰빙 환경을 구축해 탑승자 모두에게 스포츠 럭셔리 경험을 제공한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탑재된 차세대 실내 공기 정화 프로(Cabin Air Purification Pro) 시스템은 PM2.5 필터 및 나노이(nanoeTM) X 기술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비롯한 각종 냄새, 박테리아,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감소시킨다.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는 모델 최초로 피비 프로(PIVI Pro)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됐다. 피비 프로는 티맵 모빌리티의 T맵 내비게이션을 기본 내장해 국내 고객에게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며, 운전자는 고화질 그래픽의 13.7인치 세미 플로팅 대화형 운전자 디스플레이(Interactive Driver Display)를 통해 최적 경로 확인이 가능하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