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코리아는 21일 잠실 커넥트투에서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했다.

토요타 RAV4는 1994년 첫선을 보인 이래 크로스오버 SUV 시장을 개척해온 모델로 현재의 5세대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고객들의 사랑을 받았다. 2009년 한국 시장에 처음 선보인 RAV4는 현재 5세대로 거듭나며 크로스 옥타곤 컨셉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 TNGA 플랫폼을 통한 뛰어난 주행 안정성과 민첩한 핸들링으로 지난 한 해 토요타코리아 전체 판매량 중 약 40%를 차지한 대표적인 효자 모델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E-부스터 컨셉으로 개발되었으며 배터리 충전을 통한 EV 주행과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인 가솔린 주행이 모두 가능한 PHEV 모델이다.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18.1kWh의 고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최대 63km의 거리를 내연기관 개입없이 전기로만 갈 수 있다. 또한, 시스템 총합 출력 ‘306마력’, E-Four(사륜구동) 시스템으로 완성된 강력한 퍼포먼스가 특징이다.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한국에 출시된 토요타 모델 중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토요타 커넥트’가 최초로 적용되었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특화된 네 가지 주행모드가 적용됐다.

전기만으로 움직여 탄소배출 없는 주행을 즐길 수 있는 ‘EV모드’, 배터리 충전량을 유지하면서 전기모터와 엔진을 함께 사용하는 ‘HV모드’, EV모드로 주행하면서 엔진출력이 필요할 경우 엔진의 힘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Auto EV/HV모드’, 배터리의 충전량이 EV모드로 주행할 수 없을 수준으로 떨어졌을 때 엔진의 구동력을 활용해 배터리를 충전하여 EV주행거리를 확보하는 ‘CHG HOLD모드’ 등 상황에 맞는 드라이빙 모드를 운전자가 버튼 조작을 통해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안전 사양인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도 업그레이드되었다. 기존의 ‘긴급제동 보조시스템’에 새롭게 두 가지 기능이 추가 적용되었다. 새롭게 적용된 교차로에서의 긴급 제동 보조기능은 주간 좌∙우 회전 중 차량 또는 보행자의 존재를 인식해 충돌위험이 감지되면 시각 및 소리 알람 후, 시스템이 충돌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동을 보조해준다.

주간 주행 중 경로 내 맞은편 차량이 접근 시 반대편에서의 접근이 감지되고 충돌이 예상될 경우 브레이크가 스스로 개입하여 운전자의 제동을 보조하는 ‘맞은편 차량 긴급 제동보조’도 신규 적용되었다.

‘긴급 조향 어시스트’는 전방에 장애물이 나타난 상황에서 운전자가 피하려고 스티어링 휠을 조작했으나, 조작이 충분치 않을 때 추가적인 스티어링 휠 조작으로 충돌을 회피하는데 도움을 다. ’다이내믹 레이더 크루즈 컨트롤(DRCC)’기능도 개선되었다.

설정해 놓은 속도 내에서 차량 흐름에 따라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는 DRCC는 커브 감속기능이 새롭게 도입되어 굽어지는 길에 진입 시 차량이 스스로 속도를 낮추어 사고의 위험을 덜어준다. 국내 토요타 모델 중 처음으로 ‘주차보조 브레이크’를 적용해 주차 중 주변 차량 및 장애물을 감지하고 충돌 감지 시 제동을 지원한다.

토요타코리아 강대환 상무는 “토요타는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시작으로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다양한 전동화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효율성과 실용성, 전기차의 충전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모델로 일상 생활 뿐만 아니라 장거리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즐기시는 고객에게 적합한 모델”이라고 밝혔다.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는 RAV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가격은 5,570만 원(개별소비세 3.5%)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