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2월 8일(수) 경기 화성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2023 올해의 차 최종 심사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2023 올해의 차 최종 심사는 전반기 및 후반기 심사에서 상위를 기록한 기아, 랜드로버, 르노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 볼보, BMW, 쌍용자동차, 아우디, 제네시스, 포드, 포르쉐, 폴스타, 현대자동차(브랜드명 가나다순) 등 완성차 및 수입차 13개 브랜드 18종의 신차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대한민국 최고의 자동차를 뽑는 2023 올해의 차 부문에는 기아 EV6 GT와 니로, 랜드로버 올 뉴 레인지로버, 르노코리아 XM3 E-TECH 하이브리드,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E와 C-클래스, BMW 7시리즈, 쌍용자동차 토레스, 아우디 더 뉴 Q4 e-트론, 현대자동차 디 올 뉴 그랜저와 아이오닉 6 등 8개 브랜드 11종이 선정돼 최종 실차 평가에서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이외에도 각 부문별로 후보 차량간의 불꽃 튀는 공방이 예상된다.

지난해 전동화 모델이 대거 출시됨에 따라 과거 보다 올해의 EV 부문 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의 EV에는 기아 EV6 GT, 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EQE, BMW i7,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등 각 브랜드를 대표하는 신차 4대가 최종 심사에서 올랐다.

최종 심사에 진출한 차량을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메르세데스-벤츠가 3종으로 가장 많았고, 기아와 현대자동차가 2종, 나머지 브랜드들은 각 1종이었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의 2023 올해의 차 심사 및 시상은 ▲올해의 차 ▲올해의 국산차(또는 수입차) ▲올해의 이노베이션(혁신기술상) ▲올해의 SUV ▲올해의 유틸리티 ▲올해의 EV ▲올해의 디자인 ▲올해의 퍼포먼스 등 8개 부문으로 이뤄진다.

이승용 한국자동차기자협회장은 “자동차 업체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자동차 기술 발전을 촉진하고, 소비자에게 올바른 제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매년 국내에 출시된 모든 신차를 대상으로 올해의 차 심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가 공인 자동차 전문 종합연구기관인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고속주회로, 조향성능로, 특수내구로, K-CITY 등에서 엄정하게 실차 시승 평가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2월 8일(수) 최종 심사에 이어 오는 22일(수) 저녁, 반포 세빛섬 2층 컨벤션홀에서 2023 올해의 차 시상식을 개최할 예정.

한편, 협회는 최종 심사가 열리는 8일(수)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2023년 정기총회를 개최해 ▲2022년 사업실적 및 결산 보고 ▲2023년 주요사업 보고 ▲임원 선출 ▲신규 회원 가입 승인을 위한 가부 투표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