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5일 「2022년 중국 자동차 글로벌 시장 수출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2년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전년대비 54.4% 증가한 311만대로, 중국은 261만대를 수출한 독일을 제치고 자동차 수출국 세계 2위를 차지했다. 중국의 수출물량 중 신에너지차(BEV, PHEV, FCEV)는 약 68만대로, 전년 대비 120% 늘어 2배 이상 증가했다.

일본은 ‘22년 11월까지 약 320만대를 수출하며 1위 확정지었으며, 한국은 잠정 230만대로 6위가 예상된다.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지난 5년간 100만 대 전후 수준에 머물렀으나 ‘21년 100% 이상 급증 후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중국의 전기차 수출 중 절반가량은 테슬라가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한 물량으로 ’22년 상반기 기준 테슬라는 중국에서 9만 7,182대를 수출하며, 중국의 상반기 신 에너지차 수출 20만 2,000대 중 48%를 차지했다.

22년 5월 기준 세계 전기차 판매 모델 상위 10개 중 7개가 BYD, SAIC 등 중국업체의 모델로, 중국 완성차의 전기차 수출 증가가 계속되고 있다.

기존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러시아, 이란, 중남미 등 1인당 소득이 낮거나 정치적으로 가까운 곳을 위주로 이루어졌으나, 최근 신에너지차를 필두로 유럽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으며 개선된 상품성을 바탕으로 기존 시장에서도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이란, 인도, 베트남, 미국, 이집트 등이었으나 ’22년에는 벨기에, 칠레, 호주, 영국, 사우디 등으로 다변화됐다.

중국 자동차의 평균 수출단가는 ’18년 1만 2,900달러였으나 ‘22년에는 1만 6,400달러로 약 30% 상승하며 고부가가치화를 지속하고 있다.

중국 세관에 따르면 유럽 국가들로 향하는 중국 전기차는 수출의 70% 차지. 또한 전기 승용차 뿐만 아니라 전기버스 등 중대형 상용차 수요에 대응하는 중국 기업의 수출 확대가 이어지는 추세다.

국내에서도 중국산 전기 버스의 시장점유율은 50%에 달하며, 유럽 시장에서 BYD와 위통버스가 전기버스 시장점유율 30.4%를 차지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한국, 일본, 유럽 등 글로벌 제조사들의 빈자리를 중국 자동차(하발, 지리, 체리)가 메꾸며 ‘22년 1~11월 기준 러시아 시장점유율을 31%로 끌어올렸다. 사우디에서는 판매량 상위 10개 브랜드 가운데 3개가 중국 브랜드 (지리, 장안, MG)인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주요 수출 대상국과 FTA를 체결하고 동 국가로의 수출 확대 중으로, 한국의 수출 경쟁력을 제고하고 신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중동, 중남미 등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과 신규 FTA 조기 체결이 필요하다.

중국은 ASEAN(‘05.7 발효), 칠레(’06.10), 페루(‘10,3), 호주(’15.12) 등과 FTA를 체결하고 동 국가로의 수출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중국의 주요 수출 대상 국가인 칠레(‘04.4), ASEAN(’07.6), EU(‘11.7), 페루(’11.8), 호주(‘14.12), 영국(’21.1) 등과 FTA를 체결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강남훈 회장은 “중국 전기차 수출의 절반이 테슬라”며, “한국지엠, 르노코리아 등 외투기업의 국내 전기차 생산시설 유치 및 시설 투자 확대를 위한 전폭적인 인센티브 정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래차로의 산업구조 전환을 위한 「미래차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 및 노동 유연성 확보 등 국내 자동차산업 생산기반 및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통해 우리나라의 자동차 수출 경쟁력을 제고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