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건과 SUV 등 RV가 주목받고 있다.

2021년 세단의 내수시장 점유율은 절반에 미치지 못했다. 대신 왜건, SUV, 크로스오버, 미니밴 등 RV가 절반을 넘겼다.

코로나19(COVID-19) 영향이 컸다. 전 산업군에 걸쳐 비대면이 강화되며, ‘뉴노멀(New Normal)’, ‘포스트 코로나(Post Covid)’ 등의 새로운 흐름이 강화됐다. 이 같은 흐름은 자동차 판매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들은 세단을 떠나 SUV, 크로스오버비클, 왜건, 미니밴 등으로 옮겨갔다. ‘캠프닉’, ‘차박’, ‘미니멀 캠핑’ 등이 대중화된 것도 비슷한 시기다.

이같은 변화에 따라, 지난 2021년 RV 차량의 총판매량은 80만 8,639대(SUV까지 포함)로 자동차 전체 판매량 중 54.1%를 차지했다. 국내 시장에서 소외받던 왜건(크로스컨트리 포함) 모델 판매량도 눈에 띄게 증가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 2년간(2020년, 2021년) 국내 시장에서 판매된 수입 왜건 모델 총판매량은 5,107대로, 이는 2015년부터 2019년까지 누적 판매량(5,048대)을 상회한다.

수입 왜건 중 가장 눈에 띄는 모델은 단연 볼보 V60 크로스컨트리다. 지난 2019년 3월 국내 출시된 V60 크로스컨트리 2세대 모델은 출시 첫해 980대가 판매됐으며, ▲2020년 1,929대, ▲2021년 1,810대가 판매됐다. 이는 왜건 판매량이 급증했던 2020년과 2021년의 전체 판매량 중 약 74.3%, 72.0%를 차지하는 수치로, 국내 왜건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판매량은 볼보자동차가 진출한 글로벌 시장 중 스웨덴과 미국에 이어 4년 연속 3위로, 이는 국내에서 V60 크로스컨트리 모델의 수요가 얼마나 많은지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다.

V60 크로스컨트리의 가장 큰 특징은 어떤 도로 지형이나 날씨에서도 안정적인 주행환경을 제공한다. 세단 같은 주행 품질에 SUV 같은 공간을 갖춘 V60 크로스컨트리는 아웃도어 활동을 위한 가장 현실적이고 기능적인 자동차로 꼽힌다. 특히 댐핑 컨트롤을 최적화한 서스펜션은 온로드는 물론 오프로드에서도 탁월한 기동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SUV 수준에 버금가는 최저 지상고(210mm)를 통해 운전자에게 쾌적한 시야를 제공하고, 가파른 경사와 고르지 못한 도로 환경에서는 차체를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529ℓ(기본 적재 용량), 1,441ℓ (2열 폴딩 시)의 넓은 트렁크 용량을 제공해 사용자 목적에 따라 데일리, 레저용으로 차량을 적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타이어는 편평비를 높여 승차감과 정숙성을 끌어올렸다.

국내 판매되고 있는 V60 크로스컨트리는 형제 모델인 프리미엄 중형 SUV, XC60에 이어 출시된 60 클러스터 기반의 2세대 모델이다. 최신 모듈형 플랫폼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를 토대로 도심에서의 일상생활과 다양한 레저활동을 지원하는 스웨디시 럭셔리 크로스오버 모델이다.

외관 디자인은 S60과 동일한 디자인 언어를 통해 마련된 ‘T자형 LED 헤드램프’와 아이언 마크가 포인트. 여기에, 볼보의 최고급 모델 90 클러스터에 적용된 스칸디나비아 감성의 인테리어 디자인 요소를 활용해 감성 품질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V60 크로스컨트리는 볼보자동차의 ‘인간 중심’ 브랜드 철학을 바탕으로 고객 편의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해당 모델은 1억원 이상 하는 고가의 플래그십 모델에 탑재되는 영국의 하이엔드 스피커, 바워스&윌킨스(B&W, Bowers&Wilkins)를 기본 제공한다.

V60 크로스컨트리에는 실내로 유입되는 초미세먼지를 정화하고 미세먼지 농도를 감지하는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AAC, Advacned Air Cleaner)시스템을 포함한 클린존 인테리어 패키지가 전 트림 기본 적용된다. PM 2.5 센서 및 미립자 필터로 설계된 시스템으로 중앙 디스플레이를 통해 공기의 질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 도로 표시 정보를 제공하는 12.3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와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애플 카플레이·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9인치 터치스크린 센서스(Sensus) 등을 전 트림에 기본 제공한다.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과 뒷좌석 탑승객을 위한 2개의 USB C-타입 포트도 갖췄다.

자동차 안전 분야에서 볼보가 지닌 리더십은 V60 크로스컨트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SPA 플랫폼 기반으로 한 차체 구조는 붕소 강철을 광범위하게 했으며, 잠재적 사고 시나리오에서 탑승객을 보호할 수 있도록 돕는 첨단 드라이버 어시스트 시스템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볼보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는 자동 제동 기능과 충돌 회피 시스템을 결합해 사고 위험을 예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차는 물론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 대형 동물을 감지할 수 있는 유일한 안전 시스템이다. 여기에 명확히 표시된 도로에서 앞차와의 간격을 사전에 설정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며 최대 140km/h까지 설정된 속도로 주행이 가능한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와 ‘도로 이탈 완화 기능’과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기능’,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등 최첨단 안전 기술이 모두 집약됐다. 또한 오너가 타인에게 차량을 빌려주기 전 최고 속도(50~180km/h) 를 설정해 운전에 미숙한 이들의 과속에 따른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케어 키(Care Key)도 제공한다.

안전에 관한 한 최고의 자리를 결코 양보할 수 없다는 게 볼보의 자세다. V60 크로스컨트리 역시 가장 높은 수준의 안전을 확보했다고 볼보자동차는 강조한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