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세스 벤츠가 2030년까지 완전 전동화를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독일 현지 시각 22일 메르세데스 미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새로운 전동화 전략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시장 여건이 허락하는 한, 전체 차종을 순수 전기차(BEV)로 전환하겠다는 내용이다. 2022년까지 모든 세그먼트에 순수 전기차를 보유하고, 2025년부터 모든 차량 아키텍처는 전기차 전용으로 개발한다는 예정이다.

다임러 AG 및 메르세데스-벤츠 AG의 CEO 올라 칼레니우스는 “2030년까지 완전한 전동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신속히 준비를 마칠 것”이라고 말하고 “EQS는 이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선구적인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전동화 전략을 위한 대대적인 R&D 투자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전기차 부문에 400억 유로 이상을 전기차 아키텍처 개발, 차세대 배터리 연구 개발, 새로운 충전 시스템 및 최대 충전 인프라 구축, 전기차 생산 네트워크 확장 등에 투자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날 발표에서 메르세데스-벤츠는 2025년에 MB.EA, AMG.EA, VAN.EA, 총 세 가지 종류의 순수 전기차 아키텍처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MB.EA는 중대형 승용차를 위한 전기차 아키텍처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미래 전기차 포트폴리오의 근간이 되는 확장 가능한 모듈식 시스템으로 만들어진다. AMG.EA는 메르세데스-AMG를 위한 고성능 럭셔리 전기차 전용 플랫폼, VAN.EA는 전기로 구동되는 화물차와 상용차를 위한 플랫폼으로 각각 개발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파워트레인 계획, 개발, 구매 및 생산이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업무를 재구성해 제조 및 개발 과정을 통합시키고 전기 구동 기술은 자체 조달할 예정이다. 이를위해 영국의 전기 모터 제조사 야사(YASA)를 인수, 차세대 초고성능 전기 모터 개발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배터리 생산에도 직접 나선다.
메르세데스-벤츠는 200기가와트시(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목표로 전 세계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8곳의 추가적인 기가 팩토리를 설립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벤츠 전체 승용차와 화물차 라인업 90% 이상에 적용한다는 계획.

벤츠는 연말 EQS 출시에 맞춰 ‘플러그 앤 차지(Plug & Charge)’를 공개할 예정이다. 플러그를 꽂으면 바로 충전을 시작하고 요금 결제까지 이뤄지는 충전 서비스다.

벤츠의 충전 시스템인 ‘메르세데스 미 차지’는 현재 전 세계 53만 개 이상의 AC 및 DC 충전소를 확보하고 있다. 다국적 기업 쉘과 협력해 충전 네트워크를 확장 중으로 2025년에 이르면 유럽, 중국 및 북미 지역 3만 개 이상의 충전소와 전 세계 1만 개 이상의 고속 충전기로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비전 EQXX 관련 소식도 전했다. Kwh당 10km 이상을 달릴 수 있는 효율을 확보해 실 주행 거리 1,000km 이상을 목표로 개발중인 순수 전기차다. 2022년 세계 최초 공개될 예정으로 메르세데스-벤츠 F1팀의 고성능 파워트레인 전문가를 포함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빠르면 내년에 3대륙, 7개 지역에서 총 8종의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가 생산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승용차 및 배터리 조립 현장은 2022년까지 탄소 중립 시설로 전환될 예정.

메르세데스-벤츠는 제조 효율을 높이기 위해 혁신적인 배터리 생산 및 자동화 시스템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독일 기업 ‘GROB’와 협력해 배터리 생산 능력을 향상하고 노하우를 축적할 계획이다. 또한, 독일 쿠펜하임에 2023년 개소 예정인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신설해 배터리 재활용 역량과 노하우를 개발할 예정이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