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 익스플로러가 플래티넘 트림을 추가 투입해 2021년에도 수입 대형 SUV 시장의 왕좌를 지킨다는 계획이다. 포드코리아는 보다 고급스러운 차종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내년 상반기 중 플래티넘 트림 국내 판매에 나서기로 했다. 기존 리미티드와 친환경 모델인 PHEV에 더해 플래티넘을 추가해 소비자들 선택 폭을 늘려 수입 대형 SUV 시장 베스트 셀링 모델 자리를 지킨다는 전략이다.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은 가장 고급스러운 익스플로러다. 6인승으로 구성해 2열에 좌우 독립형인 캡틴 시트를 적용한다. 370마력, 54kgm의 강력한 힘을 가진 트윈 터보 3.0 가솔린 엔진과 10단 자동변속기로 파워트레인을 구성한다. 계기판은 디지털 방식의 모니터가 도입되고 액티브 파크 어시스트, 후방 주차 긴급제동 등이 옵션으로 적용된다.

수입차협회(KAIDA)에 따르면 익스플로러는 올해 11월까지 5,344대의 누적 판매량을 기록, 대형 수입 SUV 베스트셀링카에 올랐다. 코로나19로 차박, 아웃도어 활동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며 즐길 수 있는 레저활동이 큰 인기를 끄는 흐름에 맞물려 보다 넓은 실내공간과 기능성을 지닌 익스플로러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크게 늘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더해 좀 더 고급스러운 플래티넘 트림이 추가 투입되면 내년에도 수입 대형 SUV 시장에서 익스플로러의 입지는 탄탄할 전망이다.

판매량이 말해주듯 익스플로러는 이미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인정을 받고 있다. 포드 익스플로러는 첫 국내 출시부터 SUV 시장의 강자로 군림하며 한국수입자동차협회 (KAIDA) 집계 기준으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연속 수입 SUV 판매 1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다.

익스플로러의 핵심 가치인 프리미엄과 기능성은 소비자가 원하는 모든 부분을 만족시키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뉴 익스플로러 리미티드는 후륜구동 기반의 4WD 모델로 304마력, 최대토크 42.9 kg.m의 강력한 파워트레인을 자랑한다. 힘과 스피드를 모두 잡은 올-뉴 익스플로러는 소비자들이 원하는 주행감과 운전하는 맛을 일깨워준다. 또한, 7가지 운전모드 및 지형 관리 시스템인 TMS(Terrain Management System™)를 통해 도심은 물론 오프로드에서도 완벽한 주행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더불어, 올-뉴 익스플로러는 넓은 공간과 수납공간, 운전자를 배려하는 코-파일럿 360 시스템, 시큐리코드 키패드 등 첨단 기술로 운전자의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을 지원한다.

넉넉한 내부 공간은 익스플로러의 장점 중 하나다. 올-뉴 익스플로러는 한층 더 여유로워진 수납공간과 함께 운전자 및 탑승자에게 여유로운 공간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승차감을 제공한다.

올-뉴 익스플로러는 차체 내부 개선을 통해 더욱더 넓고 편안한 좌석, 성인도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3열, 로터리 방식 변속기 도입을 통한 공간 확보 등 차별화된 편의성을 선보였다.

올-뉴 익스플로러는 1열 뒤는 2,486L, 2열 뒤 1,356L, 3열 뒤 515L로 전체 적재공간을 더욱 여유 있게 확보했으며, 전 세대 대비 늘어난 4,324L의 탑승 공간을 확보했다. 세척이 가능한 적재판을 갖추고 적재공간을 분할해 활용 가능한 카고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아웃도어 활동에 더욱 적합하다.

2열에 새롭게 적용된 이지 엔트리 시트와, 3열 파워폴드® 버튼으로 쉽고 편한 동승자 탑승 및 하차와 시트 컨트롤 용이성을 확보해 효율적인 공간 활용이 가능해졌다.

올-뉴 익스플로러는 포드의 차세대 후륜구동 아키텍처를 적용한 인텔리전트 사륜구동 모델로, 여러 가지 주행 모드를 갖춘 지형 관리 시스템(TMS, Terrain Management System™)을 통해 더욱 다이나믹한 온·오프로드 주행 능력을 발휘한다. 지형 관리 시스템은 3개 모드가 추가되어 노멀, 스포츠, 트레일, 미끄러운 길, 에코, 깊은 눈/모래 등 다양한 주행 모드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어떤 도로에서도 안정적인 운행이 가능하도록 온·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한층 개선했다.

더불어, 업그레이드된 코-파일럿 360은 운전자가 발견하기 어려운 사각지대 위험을 감지하는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운전자가 긴급 상황에서 잠재적인 추돌을 방지하도록 돕는 충돌 회피 조향 보조 기능, 자동 긴급제동이 포함된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 차선 유지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한다. 새롭게 추가된 레인 센터링 기능은 주행 시 차량이 차선 중앙에 위치 및 유지하도록 지원하는 기능으로,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작동한다.

B 필러에 내장된 시큐리티 코드 키패드는 포드에서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이다. 비밀번호를 눌러 아파트 문을 열고 들어가듯 키패드에 5자리 비밀번호를 누르면 잠긴 도어를 열거나 열린 도어를 잠글 수 있다. 이를 통해 차 키를 차 안에 두고 내려도 차 문을 잠그고 열 수 있다. 캠핑할 때 일행 누구나 키 없이도 차 문을 열 수 있다는 점도 큰 매력이다.

또한 올-뉴 익스플로러는 다용도로 활용 가능한 루프랙 사이드 레일, 간단한 킥 모션만으로도 손쉽게 여닫을 수 있는 핸즈프리 리프트 게이트 등을 갖추고 있어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기에 최적화되어있다. 이 외에도 운전석과 조수석, 2열 좌석에서 독립적으로 실내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트라이존 온도 조절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