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다임러 그룹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스타트업 아우토반’의 최종 참가 스타트업 선정을 위한 ‘셀렉션 데이’ 행사를 오는 31일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서울창업허브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100여 일간의 스타트업 아우토반 육성 프로그램에 참가할 스타트업을 선정하는 ‘셀렉션 데이’ 행사에는 메르세데스-벤츠 R&D 코리아 센터와 독일 다임러 본사,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 산하 서울창업허브, 스파크랩의 전문 심사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류 및 1차 심사를 통과한 총 20개의 스타트업이 다임러 그룹 및 파트너 기업과 협업할 수 있는 혁신 프로젝트를 발표한다.

지난 7월부터 한 달여 간 참가 기업을 모집한 이번 스타트업 아우토반에는 AI, 자율주행, 차량 전동화 기술, 전기차 인프라, 보안, 인포테인먼트, 기업 솔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100 개 이상의 국내 업체가 신청했으며, 이중 다임러 및 스타트업 전문가의 심사를 통과한 20개의 스타트업이 셀렉션 데이에 참가하게 됐다.

이날 셀렉션 데이에 참가하는 스타트업은 분리된 공간에서 개별 프리젠테이션을 실시할 예정이다. 심사위원들은 사업성, 미래 성장 가능성 및 확장성 등의 항목별 평가를 통해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하게 된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100여 일 동안 다임러 및 국내외 파트너사의 전문가 멘토 배정, 교육, 벤처 캐피탈 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된 육성지원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으며, 공동 운영기관인 서울시 산하 서울창업허브를 통해 각 1천만 원의 프로젝트 추진 예산과 업무 공간을 함께 지원받게 된다.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들은 프로젝트 기간 동안 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솔루션을 다임러 제품에 적용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추후 생산까지 고려해 기술 구현 가능성 및 사업성을 입증하기 위해 다임러 그룹 전문가와 협업한다.

한편, 독일 본사에서 시작해 올해 처음 한국에서 개최되는 스타트업 아우토반은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해 다임러 그룹이 2016년 설립한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으로, 스타트업에 전문가 멘토링 및 네트워킹 기회, 벤처 캐피탈을 통한 투자 유치 기회를 지원한다. 현재까지 전세계 5,5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발굴해 그중 176개의 스타트업과 IT 및 인공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281 개의 파일럿 프로젝트를 공동 진행하는 등의 성과를 창출한 바 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