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정한 모습에 성격 좋은 엔진, 여기에 좀 더 안정된 구동력을 보이는 사륜구동 시스템까지 갖췄다. 폭스바겐 티구안 2.0 TDI 4모션 프레스티지다.

폭스바겐이 티구안을 2020년형 모델로 교체하면서 4모션 트림을 추가했다.

2.0 TDI 직분사 터보 엔진과 7단 DSG 변속기 조합으로 최고출력 150마력의 힘을 낸다. 여기에 사륜구동 시스템을 더해 온로드는 물론 오프로드에 적극 대응하는 모델로 투입했다.

안팎으로 직선을 강조한 모습이다. 라디에이터 그릴, 보닛 라인, 측면 캐릭터 라인까지 견고한 직선을 강조하고 있다. 보닛과 측면 캐릭터 라인은 종이를 접은 듯 칼 같은 선을 살려놓았다. 곡선을 찾기 어렵다. 독일 병정 같은 모습이다. 길이 4,485mm, 너비 1,840mm, 높이 1,675mm, 휠베이스 2,680mm의 크기다.

엔진은 낮게 배치됐다. 무게 중심을 낮춰 더 좋은 주행 안정감을 확보할 수 있는 구조다. 차체 강성을 높이기 위해 엔진룸을 감싸는 빔도 설치했다.

운전석에 오르고 도어를 닫는데 묵직하다. 고급스럽게 닫히는 도어의 느낌은 차의 첫인상을 전해주는 요소 중 하나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615ℓ, 뒤 시트를 접으면 1,655ℓ까지 확장된다. 제법 넓은 적재공간이다. 트렁크 바닥을 좀 더 낮출 수 있고 혹은 2층 구조로 활용할 수도 있다.

뒷좌석 공간은 충분하다. 무릎 앞으로 주먹 두 개 정도 공간을 확보했고 머리 위 압박감도 없다. 파노라마 선루프가 시원하게 자리하고 있어 넓은 개방감을 확보했다. 뒷좌석에는 좌우로 간이 테이블도 배치해 쓰임새가 높다. 센터 터널이 높게 솟아 있어 뒷공간을 정확하게 좌우로 나눈다. 뒷좌석을 위한 송풍구, USB 포트 등도 배치했다.

시동을 걸면 디젤엔진 소리가 정직하게 들린다.

4모션 트림에만 적용되는 두 개의 특징이 있다. 4모션 액티브 컨트롤과 액티브 인포 디스플레이다. 4모션 액티브 컨트롤은 오프로드까지 포함하는 다양한 주행 모드를 구현한다. 액티브 인포 디스플레이는 기존 계기판과 다르게 선명한 화면에 다양한 주행 정보들을 보여주는데, 서로 다른 3가지 형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USB 포트를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할 수도 있다. 애플 카 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미러링크 등을 이용해 차와 스마트폰을 연동시킨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컴바이너 타입이다. 계기판 상단에 수납돼있던 반사판이 시동을 걸면 스르르 올라온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특히 고속주행할 때 유용하다. 여기저기 시선을 돌릴 필요 없이 정면만 응시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서다.

스티어링휠은 2.5 회전한다. 약간의 유격이 있다. 움직이는 첫 느낌이 상당히 가볍다. 150마력에 공차중량 1,770kg으로 마력당 무게비가 11.8kg이다. 고성능일 수 없는 조건이다. 그렇다고 힘이 부족하다는 느낌도 없다. 스포츠 모드로 가속을 이어가면 긴장감이 살아나고 힘을 모아가며 꾸준히 속도를 올린다. 가속페달을 툭 툭 스타카토로 끊어서 밟으면 끄떡끄떡 차체가 흔들리며 즉답한다. 에코 모드에선 긴장감이 떨어지고 반응을 하는 듯 마는 듯 넘어간다.

시속 100km에서 rpm은 7단 1,500, 4단 3,000구간에서 커버한다. 3단으로는 물리지 않는다. 변속 레버를 D에서 한 번 더 밑으로 내리면 S 모드, 오른쪽으로 밀면 수동변속 모드가 된다. 스티어링 휠 아래에 있는 듯 없는 듯 숨어 있는 얇고 작은 패들 시프트로도 수동변속을 할 수 있다. 듀얼 클러치는 변속 시간이 빠르다. 성능과 효율을 한꺼번에 잡은 변속기다.

주행보조 시스템은 완성도가 높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레인 어시스트가 종횡으로 교통흐름과 차선을 읽으며 제동과 조향에 개입한다. 개입은 거칠지 않고 자연스럽다. 차로 중앙을 유지하며 물 흐르듯 움직이는 게 숙련된 운전자의 느낌이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시속 160km까지 커버한다.

바람 소리가 작다. 의외다. 빠른 속도에서 바람 소리는 작고, 엔진 소리는 살아 있다. 차체 단면적이 넓은 SUV여서 바람 소리가 클 수밖에 없는 몸이다. 그런데 속도에 비해 조용한 바람 소리다. 에어로 다이내믹과는 거리가 있어 보이는, 직선 위주의 디자인이어서 더 의외였다.

엔진은 부드럽고 숨소리도 여유롭다. 고속까지 거뜬하게 대응하지만 흥분하는 법이 없다. 차분한 순둥이 엔진이다. 성격 좋은 친구다.

맥퍼슨 스트럿과 멀티 링크 서스펜션, 그리고 235/50 R19 사이즈의 피렐리 타이어는 노면 충격을 잘 걸러낸다. 독일차치고는 살짝 부드러운 서스펜션이다. 단단한 느낌이지만 도로의 굴곡을 따라서 어느 정도 흔들림도 느껴진다. 그 흔들림이 불쾌하진 않다. 몸을 맡기기 편안한, 차와 일체화된 느낌이다.

시속 100km에서 급제동을 시도했다. 안전띠가 바짝 조여지며 몸을 놓칠세라 꽉 잡아준다.

전강 후약, 급하게 기울던 차체는 완강히 버티는 앞차축의 저항에 밀려 수평을 회복한 뒤 수평을 되찾는다.

타이어와 서스펜션, 4모션 등이 높은 완성도 높은 반응을 보이며 빠른 속도로 코너를 돌아나갔다. 차체가 높은 SUV여서 어느 정도 기우는 느낌은 있지만 불안할 정도는 아니다. 재미있게 코너를 마무리했다. 온로드에서 느끼는 사륜구동의 진수는 역시 코너에서 만날 수 있다.

오프로드로 옮겼다. 비가 내린 뒤라 쌓여있는 낙엽으로 조금 미끄러운 길이었다. 진행 방향, 타이어 각도, 고도 등을 보며 움직일 수 있다.

트랙션 컨트롤이 확실했다. 휠 스핀이 일어나지 않는다. 급 경사로에서 정지 후 출발을 할 때도, 가속페달을 깊게 밟아 강한 구동력을 보내도 타이어는 끈적끈적 노면을 물고 움직일 뿐 헛바퀴 도는 일은 거의 없다.

내리막길에서는 내리막길 정속주행장치 도움으로 속도를 제어하며 편하게 움직일 수 있다. 아주 거친 길에서나 필요한 4L 모드가 없지만, 어차피 그런 길은 티구안의 몫은 아니니 아쉬워할 일은 없다. 어지간한 오프로드는 로 기어 없이 충분히 움직일 수 있겠다 싶을 정도로 단단한 구동력을 보여준다.

대하기 편한 준중형 SUV다. 중형급에 버금가는 공간, 무난하게 고속주행까지 커버하는 파워트레인이 부담 없다.

GPS 계측기를 이용해 시속 100km 가속 시간과 거리를 측정했다. 메이커가 밝히는 티구안 2.0 TDI 4모션의 0-100km 가속 시간은 9.3초. 직접 테스트한 가장 빠른 기록은 10.37초, 171.11m였다. 5차례 측정한 평균 기록은 10.96초 181.76m. rpm을 높여 출발했지만 강하게 힘을 몰아 쓰지 않는다. 꾸준하게 가속을 이어가는 반응을 보인다.

파주-서울간 55km를 달리며 측정해본 실주행 연비는 22.1km/L였다. 에어컨을 1단계로 켰고 약간의 교통체증과 5km가량의 도심 구간을 이동한 결과다. 공인 복합 연비 12.8km/L보다 리터당 10km 가까이 더 달렸다.

판매가격 4,757만 원. 4모션 이외에도 티구안은 2.0 TDI 프리미엄(4,117만 원), 2.0 TDI 프레스티지(4,411만 원) 트림도 있다. 개별소비세 인하 폭이 줄어들면서 이 가격은 다음 달부터 변동될 수 있다.

오종훈의 단도직입

자동차의 예각은 늘 불안스럽다. 티구안의 리어 게이트도 그랬다. 리어 컴비네이션 램프와 맞닿는 부분이 90도로 꺾이며 제법 날카롭게 드러나 있다. 전동식으로 작동되는 만큼 닫히는 도중 걸리면 멈추고 다시 올라가기는 하지만, 각진 부분이 인체에 닿을 때 다칠 위험은 있어 보인다.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