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는 한국 전동⋅자율주행 농기계정책포럼 추진위원회와 공동으로 14일 서울영동농협에서 정부, 연구기관, 농협 및 농민단체, 관련기업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 전동⋅자율주행 농기계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차현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전동부품소재그룹장은‘전동⋅자율주행 농기계 산업 국내외 동향’주제 발표를 통해‘최근 이산화탄소 및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농촌도 변화하고 있다.

석유연료 사용 농기계 대신 전동형 농기계가 주목받고 있다. 또한, 농촌에서는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농기계에 인공지능(AI), 자율주행(AV) 농기계 산업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도 정부 및 관련기업들과 함께 ∆ EPTO 기능 농업용 전동 플랫폼 ∆ 제주 농업환경에 적합한 EMS 기능 전동 플렛폼 ∆ 농업용 4륜조향 가능 전동 플렛폼 ∆ 가변 아키텍처 다기능 전동 플렛폼 등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감병우 대동공업기술연구소 스마트시스템융합실장은 “기업이 바라보는 전동(ev)⋅자율주행 농기계 산업발전 과제’ 주제발표를 통해 ‘농업농촌은 고령화 및 농업인구 감소로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에서 전동화(EV) 및 인공지능(AI)과 결합된 자율주행(AV) 농기계가 새로운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고 했다.

반면에 김 실장은 “국내인 경우, 정부와 관련기업에 연구에 나서고 있으나 아직 그 수준이 미약한 상황이, 전동자율주행 농기계 산업화 및 보급촉진, 수출산업 육성을 위하여 ∆ 직진⋅선회⋅안전성 등 인증제도 법제화 ∆ 개발 농기계를 다양한 조건에서 시험 및 인증할 수 있는 대규모 시험단지 구축 ∆ 전기자동차와 같은 연구개발 및 구매 보조금 제도 신설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이어서 손찬 한국전력 전력연구원 책임연구을 좌장으로 ∆ 김승희 농업진흥청 첨단농자재육성팀 연구관 ∆ 소진환 동양물산 중앙연구소 부소장 ∆ 천원기 아시아텍 기술연구소장 등이 전문 페널로 참여하여 치열한 토론을 펼쳤다.

고병기 한국전동(ev)자율주행(av)농기계정책포럼 추진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 자동차 등 제조업 및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인 한국은 전동(ev)자율주행(av) 강국으로 부상할 수 있는 강점이 있는 만큼, 내연기관 농기계 산업을 전동(ev)자율주행 농기계 산업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정부, 대학과 연구기관, 기업 및 농민단체간 가교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해다.

고문삼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축사를 통해 “4차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는 전동(ev)자율주행 농기계 산업화와 보급촉진이 고령화와 인구감소로 몸살을 앓고 있는 농업농촌 살리기에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기대해다.

김대환 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회 공동위원장은 “오늘의 뜨거운 열기를 바탕으로 제7회 엑스포(4.29∼5.2)에서는 ∆ 전동(ev)자율주행(av) 농기계 산업화 및 보급촉진 방안을 모색하는 국제 컨퍼런스 ∆ 국내외 기업 참여 전시⋅현장 시승시연⋅기업간 거래(B2B) 등을 종합적으로 개최, 한국 전동(ev)자율주행(av)농기계 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