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조직위원회는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에서 양측 관계관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회 엑스포 성공개최 및 도내 전기버스 보급 확대 공동 협력 업무협약 양해각서를 7일 체결하였다.   

제주도는 기후변화 대응 및 인류건강 증진에 기여하고자 ‘2030년까지 탄소없는섬 제주’ 정책의 일환으로 2030년까지 도내 모든 차량을 전기 자동차로 전환해 나가고 있으며, 이미 지난해 11월 현재 도내 전기차는 도내 자동차 37만 7,000여대의 5%인 1만 8,000여대에 이르고 있으며 전국 8만1,000여대의 21%를 차지하고 있다.

전기버스도 이미 지난해까지 105대가 도입되어 운행 중이며 금년에도 25대를 추가 도입할 계획이며, 최근 렌터카, 택시 등 사업용 전기차 수요도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변민수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장은 “최근 버스를 이용하는 도민과 관광객들은 배기가스 없는 청정 전기버스를 원하는 수요가 많은 만큼, 제주도를 전기버스 대중교통 보급 실증지역으로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대환 조직위원장도 “제7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는 전 세계 50개국 이상 참여하는 글로벌 엑스포, 전동화(e-mobility) 이슈를 선도하는 엑스포인 점을 감안해 배기가스 없는 청정 전기버스 보급 확대 및 전기버스 대중교통 실증 지역 조성을 위해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과의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해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