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6의 뿌리는 1968년에 등장한 ‘아우디 100’이다. A6라는 이름은 1994년부터 사용했다. 반세기에 가까운 시간 동안 8번의 진화를 거듭해온 ‘아우디 A6’는 매년 전 세계에서 20여만대의 판매고를 자랑하는 명실상부 아우디의 대표 비즈니스 프리미엄 세단이다.

1~3세대 아우디 100 (1968년 ~ 1994년): 아우디 A6의 역사는 1968년 아우디 100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폭스바겐그룹이 아우디를 인수한 뒤 고급브랜드를 표방하며 내놓은 차가 아우디 100이며, 그 당시 폭스바겐과 아우디를 통틀어 가장 큰 차이기도 했다. 최고출력 100마력을 의미하는 아우디 100은 출시와 동시에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4세대 아우디 A6 (1994년 ~ 1997년): 1990년에 출시된 아우디 100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으로 1994년 아우디가 새 작명법을 도입하면서부터 지금의 A6라는 이름을 갖게 됐다. 전·후면 라이트, 라디에이터 그릴, 섀시와 엔진, 변속기 외관까지 디자인과 성능 면에서도 혁신적인 변화를 이뤘다.

5세대 (1997년 ~ 2004년): 1997년에는 새로운 자동차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한 A6를 발표했다. 공기저항을 덜 받도록 공기역학적으로 외관을 디자인해 공기저항계수를 0.28로 낮추었으며, 5세대 아우디 A6는 직렬 4기통 1.8ℓ 엔진부터 V 8기통 4.2ℓ 엔진까지 8가지 엔진 라인업이 제공됐다.

6세대 (2004년 ~2011년): 6세대 아우디 A6는 2004년 아우디 코리아의 출범과 함께 출시되어 그 의미가 남다르다. 6세대 아우디 A6는 전면부 범퍼와 그릴이 한 덩어리로 이뤄진 싱글프레임으로 대표되는 모델로 국내 최초로 3.0 TFSI 가솔린 직분사 엔진을 선보인 모델이기도 하다. 오디오, TV, 내비게이션 등을 하나로 합친 통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MI도 첫선을 보였으며, 정보기술(IT) 사양도 대거 적용됐다.

7세대 (2011년 ~ 2018년): 7세대 아우디 A6는 2010년 12월에 공개되고 2011년에 출시됐다. 차체 길이를 늘리고 엔진의 출력을 높임으로써 보다 안락하고, 보다 강하고, 보다 똑똑해졌다. 새롭게 도입된 알루미늄과 첨단 스틸을 조합해 경량화 기술을 이뤄냈으며, 코너링시 운전자의 스티어링 휠 조작을 바탕으로, 회전 반경 안쪽의 두축에 약간의 브레이크 제동을 줘 날카로운 코너링을 가능케 하는 토크 벡터링 기술이 적용되어 코너링시 운전자의 의도에 최대한 가까운 핸들링을 구현했다. 또한, 그릴 디자인과 라이트와 테일램프의 디자인 등이 달라졌으며, 기존보다 경량화된 차체를 도입해 연비를 28% 향상시키고, 지능형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기능도 대폭 강화했다.

8세대 (2018년 3월 ~ 현재): 이번에 국내에서 출시되는 ‘더 뉴 아우디 A6 45 TFSI 콰트로’는 2011년 이후 아우디가 7년 만에 선보인 ‘아우디 A6’의 8세대 완전 변경 모델로, 2018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첫 공개됐다. 8세대 아우디 A6는 아우디의 새로운 디자인 언어가 적용된 세련되고 스포티한 디자인, 다이내믹한 주행 성능, 그리고 최첨단 편의 및 안전 사양을 갖추고 있다.

‘아우디 A6’는 전 세계 다수의 어워드에서 지속적으로 수상하며 디자인, 성능 외에도 안전까지 진가를 인정받으며 명성을 이어 나가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출시 이후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8세대 아우디 A6는 독일 자동차 매거진 퍼맨아우토(Firmenaut)가 선정한 ‘올해의 컴퍼니 카 2019 (Company Car of the Year 2019)‘ 중형 럭셔리 세단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유럽 신차 안전도 평가 기관인 유로 NCAP의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 획득,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안전성이 확인된 차량에만 부여하는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에 선정되는 등 프리미엄 세단에 걸맞는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전 세계적으로 입증했다.

오종훈 yes@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