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가 럭셔리 스포츠 세단 세그먼트 진출을 성공적으로 이끈 자사 첫 그란 투리스모 모델인 포르쉐 파나메라의 10주년 스폐셜 에디션을 공개했다.

새롭게 공개된 파나메라 10주년 에디션은 ‘파나메라 4’, ‘파나메라 4 스포츠 투리스모’,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스포츠 투리스모’ 총 4개 모델로 구성된다. 국내에는 ‘파나메라 4’와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가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계획이다.

파나메라 4 10주년 에디션은 2.9리터 바이터보 엔진을 장착해 최고출력 330마력을 발휘하고,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10주년 에디션’은 2.9리터 바이터보 엔진과 강력한 136마력의 전기 모터를 결합해 총 462마력의 시스템 파워를 전달한다.

특히, ‘파나메라 10주년 에디션’은 섀시 및 편의 사양 측면에서 더욱 업그레이드된 기본 사양과 독보적인 디자인을 자랑한다. 새틴 글로스 화이트 골드 메탈릭 컬러의 21인치 파나메라 스포츠 디자인 휠이 장착되며, 프런트 도어에는 화이트 골드 메탈릭 “파나메라10” 로고가 적용된다.

10주년 기념 로고는 앞 좌석 탑승자의 트림 패널 내부와 도어 엔트리 가드에도 각인되어 차별적인 디자인을 완성했다. 인테리어는 부분적으로 사용된 블랙 컬러 가죽 디자인과 화이트 골드 장식 스티칭으로 고급스러운 인상을 더욱 강조했다. 또한,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와 파워 스티어링 플러스를 포함한 어댑티브 3 챔버 에어 서스펜션 등 “파나메라10” 모델은 탁월한 드라이빙 다이내믹을 위한 첨단 장비도 대거 탑재했다.

파나메라 10주년 에디션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기본 사양인 3.6 kW 온보드 차저 대신 7.2 kW 사양을 장착한다. 이 밖에도, PDLS 플러스를 포함한 LED 매트릭스, 레인 체인지 어시스트 및 레인 키핑 어시스트, 파크 어시스트, 파노라믹 루프 시스템, 헤드레스트에 포르쉐 크레스트가 새겨진 14 방향 조절 가능한 열선 내장 컴포트 시트,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기본 사양으로 장착된다.

파나메라 4 10주년 에디션의 부가세 및 국가 별 특별 사양을 포함한 독일 시장 판매 가격은 11만 4,532 유로, 동일한 엔진의 스포츠 투리스모는 11만 6,912 유로부터 시작한다. 파나메라 4 E-하이브리드 에디션과 스포츠 투리스모는 각각 12만 7,860 유로와 13만 121유로부터 시작한다.

강력한 스포츠카 성능과 럭셔리 세단의 편안함을 겸비한 파나메라는 포르쉐의 다른 모델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친 혁신적인 기술 플랫폼으로서, 2009년 이후 지난 10년 동안 브랜드의 역사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현재 생산되고 있는 2세대 파나메라 모델은 모두 라이프치히 포르쉐 공장에서 만들어지며, 세 가지 파생 모델로 구성된다. 현재까지 25만대 이상이 인도되었다.

70년 이상의 브랜드 역사를 가진 포르쉐는 4인승 차량 개발에 대해 계속해서 고민해 왔지만, 356 기반의 타입 530, 더 길어진 변형 모델 928, 4도어 쿠페 타입 989와 같은 프로토타입을 실제로 양산하지는 않았다.

2000년 대 초반, 포르쉐는 탁월한 드라이빙 다이내믹과 넉넉한 공간, 그리고 포르쉐의 디자인 DNA을 지닌 4도어 해치백 세단 개발을 결정했다. 코드명 ‘G1’으로 알려진 최초의 파나메라는 2009년 4월 19일 상하이 월드 파이낸셜 센터 94층에서 공식 데뷔했으며, 스포티함과 편안함의 완벽한 조화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또한, 듀얼 클러치 변속기와 스타트-스탑 시스템 등 럭셔리 클래스 세그먼트 최초로 혁신 요소들이 대거 탑재되었다.

플래그십 모델 파나메라 터보에는 공기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에어 서스펜션과 다양한 각도로 확장되는 리어 스포일러까지 장착되었다. 또한, 파나메라에 적용된 새로운 디스플레이와 작동 콘셉트는 포르쉐 모든 제품 라인의 기반을 마련했다.

2011년, 포르쉐는 파나메라와 함께 전동화의 발판을 마련했다. 럭셔리 클래스 최초 병렬식 하이브리드 모델인 파나메라 S 하이브리드는 380마력의 출력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가장 경제적인 포르쉐다.

2년 후, 포르쉐는 럭셔리 세그먼트의 세계 최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파나메라 S E-하이브리드로 다시 한 번 업계를 선도했다. 파나메라 라인은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하며 포르쉐의 중요한 모델로 자리잡았다. 2013년에는 최고출력 570마력의 더 길어진 휠베이스를 장착한 그란 투리스모로 새로운 시장 세그먼트를 창출하기도 했다.

2세대 파나메라 개발에는 다양한 트림이 포함되었다. 2016년 6월 28일 베를린에서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된 기본형 파나메라와 함께, 더 확장된 휠 베이스의 그란 투리스모, 그리고 동일한 플랫폼에서 세 번째 파생 모델인 스포츠 투리스모도 개발되었다.

2017년부터는 아방가르드 디자인 및 차체 콘셉트 적용으로, 럭셔리 클래스에서 더욱 다재 다능한 기능을 제공했다. 2세대 파나메라는 더 스포티하고 우아하면서도 넉넉한 공간을 자랑한다. 매력적인 외관은 물론, 디지털 디스플레이 및 작동 방식 등 다양한 혁신 요소가 적용된 2세대 파나메라는 3 챔버 에어 서스펜션과 리어 액슬 스티어링, PDCC 스포츠 전기 기계식 롤 스태빌라이저 시스템 같은 섀시 시스템 덕분에 일반 도로나 트랙에서 모두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다.

포르쉐는 최고출력 330마력부터 550마력에 이르는 가솔린 엔진으로 파나메라 라인업을 더욱 확장시켰다. 특히, 모든 2세대 파나메라에는 918 스파이더를 계승한 부스트 전략으로 전형적인 스포츠카 성능과 높은 효율성을 결합한 전기 드라이브 모델도 추가했다. 최상위 모델 파나메라 터보 S E-하이브리드는 시스템 파워 680마력을 발휘한다.

이상진 daedusj@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