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신형 티볼리를 출시했다.

쌍용차는 4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티볼리의 페이스리프트 모델 ‘베리 뉴 티볼리’ 출시행사를 열고 전국 대리점을 통해 판매에 나섰다.

베리 뉴 티볼리는 안개등을 감싼 일체형 범퍼와 또렷한 캐릭터라인의 후드로 앞모습을 완성했다. 새로 적용된 풀 LED 헤드램프는 LED 안개등과 더불어 고급스러움과 기능성을 함께 향상시켰다.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역시 LED 라인을 보강해 티볼리만의 스포티룩을 완성했다.

새로운 디자인의 18인치 다이아몬드커팅휠을 적용하고, 일부 모델에서는 18인치 블랙휠을 선택할 수 있다. 플래티넘 그레이와 체리레드를 보디 컬러에 추가해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인테리어는 신차 수준의 혁신적 변화를 통해 첨단 기술의 편리함과 유니크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했다. 대시보드 중앙 태블릿 타입으로 변경된 센터페시아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해 편하게 조작할 수 있다. 천연가죽시트는 새롭게 선보인 버건디 투톤, 소프트그레이, 블랙 등 3가지 컬러를 준비해 개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쌍용차가 새로 개발한 1.5ℓ 터보 가솔린 엔진이 베리 뉴 티볼리에 처음 적용됐다. 이 엔진은 최고출력 163ps/5,500rpm, 최대토크 26.5kg·m/1,500~4,000rpm의 성능을 발휘한다. 신뢰성 향상을 위해 이중 카본축적 방지 밸브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쌍용차는 밝혔다.

1.6ℓ 디젤엔진의 성능도 최고출력 136ps/4,000rpm, 최대토크 33.0kg·m/1,500~2,500rpm로 크게 향상되었으며, 두 엔진 모두 일본 아이신의 3세대 6단 자동변속기를 사용한다.

주행모드로 노멀, 스포츠. 윈터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연비 향상을 위한 공회전 제한시스템(ISG, Idle Stop&Go)이 AWD를 제외한 자동변속기 모델에 기본 적용된다.

베리 뉴 티볼리는 구조용 접착제를 적용하고 차체 패널의 강성을 높여 실내로 유입되는 노면소음을 줄였다. 앞뒤 서브프레임에 다이내믹 댐퍼와 4점 마운팅을 각각 적용하고, 각 필러에 흡음재를 추가∙보완해 정숙성을 개선했다.

능동형 안전기술과 딥컨트롤도 적용했다. 신규 적용된 ▲앞차 출발 알림(FVSA) ▲부주의 운전경보(DAA) ▲안전거리 경보(SDA) ▲사각지대 감지(BSD) ▲차선변경 경보(LCA) ▲후측방접근경고(RCTA)를 포함한 동급 최다 13가지의 기술을 활용해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특히,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물체와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긴급 제동하는 후측방 접근 충돌 방지 보조(RCTAi), 청각경고를 통해 하차 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탑승객하차보조(EAF: Exit Assist Function)가 동급 최초로 적용됐다고 쌍용차는 밝혔다.

디지털 인터페이스 블레이즈 콕핏은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와 9인치 AVN 조합을 통해 고도의 첨단기술과 세련된 감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게 했다.

동급 최초 풀 디지털 클러스터를 고해상도 그래픽으로 감상, 컨트롤할 수 있다. 모드에 따라 테마가 변경되고 나만의 개성을 살린 웰컴 메시지(탑승 시 초기화면)를 만들 수 있다.

동급 최대 9인치 HD 스크린을 통해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미러링은 물론 AVN 화면 연동, HD DMB 등의 콘텐츠를 고화질로 즐길 수 있다.

고성능 마이크로 에어컨필터로 초미세먼지까지 걸러 주는 동급 유일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은 최대 3개 모드 메모리 기능을 제공하며, 8Way 운전석 파워시트에 장시간 운행의 피로를 줄여 주는 동급 최초 4Way 요추지지대가 적용되었다.

베리 뉴 티볼리의 판매가격은 가솔린 모델 ▲V1(M/T) 1,678만원 ▲V1(A/T) 1,838만원 ▲V3 2,050만원 ▲V5 2,193만원 ▲V7 2,355만원, 디젤 모델 ▲V1 2,055만원 ▲V3 2,240만원 ▲V5 2,378만원 ▲V7 2,535만원이다.

오종훈 yes@autodia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