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역사상 가장 강력한 모델 ‘SF90 스트라달레’가 30일 공개됐다.

페라리 최초 양산형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PHEV)인 SF90 스트라달레는 최고출력 1000마력, 출력 대 중량비(weight-to-power ratio) 마력당 1.57kg, 시속 250km에서의 다운포스 390kg 등 경이적인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8기통 모델이다. 페라리 최초의 사륜구동 스포츠카라는 점도 특징이다.

SF90 스트라달레는 페라리 8기통 모델 역사상 가장 강력한 최고 780마력의 90° V8 터보 엔진과, 220마력의 전기모터가 결합됐다. 차량에 탑재된 전기모터는 총 3개다. F1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된 MGUK가 엔진과 리어 액슬에 위치한 신형 8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사이에 장착됐고 다른 두 개는 프론트 액슬에 적용됐다.

페라리 엔지니어들은 RAC-e(전자식 코너링 제어 장치)로 불리는 완전 전자식 프론트 액슬을 도입해 동적 제어 스펙트럼을 더욱 확대했다. 두 개의 전기모터는 추진력 제공에서뿐만 아니라 두 휠에 전달되는 토크 또한 각각 독립적으로 제어함으로써 토크 벡터링의 콘셉트를 더욱 확장했다. 차량의 동적 제어 시스템과 완벽하게 통합된 RAC-e의 토크 분배를 통해, 초고속 주행에서도 더욱 쉽고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아울러 SF90 스트라달레는 사륜구동 시스템을 통해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에 의해 생성된 강력한 동력을 극대화한다. 6000rpm에서 81.6 kg·m의 토크를 내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데 단 2.5초, 정지 상태에서 200km/h까지는 단 6.7초면 된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는 360 모데나(1999)에 장착된 미드 리어 베를리네타의 비율을 새롭게 구성하고, 최근의 페라리 슈퍼카 모델로부터 영감을 받아 적용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냈다.

L자 형태에서 벗어난 헤드라이트는 길고 얇은 틈새를 통해 브레이크 공기 흡입구와 연결돼 있어 차의 전면부가 독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구현해내는 C-쉐이프 형태를 띤다. 게다가 페라리 최초로 액티브 빔 컨트롤을 통한 매트릭스 LED 헤드라이트 기술을 적용해 어떠한 주행 조건에서도 높은 시인성을 자랑한다.

후면부가 전면부 보다 더 짧아 더욱 컴팩트해진 돌출부와 더욱 앞쪽에 위치한 운전석은 캡 포워드 형식으로 미드 엔진 형식의 차량임을 더욱 강조한다. 또한, 낮은 무게중심으로 운전석이 20mm더 낮게 배치됐고, 곡선이 강조된 윈드쉴드와 더욱 얇아진 A필러, 넓은 트랙(track)의 결합으로 보다 날렵하고 아름다운 라인을 완성시켰다.

차량 후방에는 특허 기술 시스템인 ‘셧-오프 거니(shut-off Gurney)’가 적용됐다. 차체 상부의 공기 흐름을 조절해 측면 역학 하중을 낮춰 고속에서의 드래그를 감소시키고 제동 및 방향 전환, 코너링에서의 다운포스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운전자가 엄지손가락만으로 차량의 모든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터치패드와 햅틱 버튼들이 장착된 스티어링 휠이 장착됐다. 중앙 계기판의 완전한 디지털화와 더불어 스티어링 휠에 장착된 컨트롤을 통해 제어가 가능한 16인치 커브 HD 스크린이 최초로 탑재되어 운전자의 편의를 높였다.

SF90 스트라달레는 페라리 역사상 최초로 스탠다드 모델과 업그레이드된 스포츠 모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아세토 피오라노(Assetto Fiorano)로 명명된 스포츠 모델은 멀티매틱 쇽 업소버와 카본 파이버, 티타늄(스프링 및 전체 배기 라인)과 같은 고성능 재료를 적용해 무게를 30kg가량 줄였다. 건조한 트랙 상황에서의 퍼포먼스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컵 2 타이어’를 장착했다.

페라리 SF90 스트라달레에는 7년 메인터넌스 프로그램이 적용된다. 차량 구매 후 첫 7년간 모든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다루는 페라리만의 독자적인 고객 서비스로, 페라리 고객은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수년간 우수한 성능 및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인증 중고 페라리를 구입한 페라리 오너도 7년 메인터넌스 프로그램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박소현 parking@autodiary.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