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다이어리에서는 2004년 발간된 책 “내 차 요모조모 돌보기”의 저자 박태수 씨의 양해를 얻어 책의 모든 내용을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10년 전에 발간한 책이지만 요즘 시대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 만큼 그 내용은 깊이와 정성이 가득합니다. 책의 내용 그대로  연재를 시작합니다.  <편집자 주>

(2)하체를 점검한다.

38-1

바퀴 안쪽에 주름이 찢어지지 않았나 확인합니다.

▼핸들을 끝까지 돌려 좌우를 비교한다

시동을 끈 상태로 핸들을 좌우로 살살 돌려봅니다. 이때 까딱거리는 느낌이 느껴지지 않아야 합니다. 걸리는 느낌이 있다면 운전자가 핸들링을 심하게 하는 습관을 가졌거나 그간 관리를 제대로 안했다는 증거입니다.
일반 승용차에서 시동을 켜고 핸들을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최대한 돌릴 때, 회전량이 좌우가 거의 비슷해야 합니다. 끝까지 돌린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면 엔진룸 안에서 치치거리는 소리가 약하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정상입니다. 그런데 만일 이 순간 RPM에 심한 변동이 있다거나, 찌르르하는 높은 음이 크게 들린다면 조향 장치에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이 부분은 수리비가 만만치 않으니 꼭 주의하세요.

▼바퀴 안쪽을 들여다 보고 파손이 있는지 본다

38-2

조향장치 쪽에도 주름이 있습니다. 이게 찢어지면 수리비용이 훨씬 많이 듭니다.

다음은 핸들을 끝까지 돌려 바퀴 안쪽을 볼 수 있도록 해 놓고, 오른쪽 왼쪽 바퀴 안쪽을 점검 합니다. 바퀴 안을보면 주름같은게 있죠. 여기가 찢어지지는 않았나 봅니다. 이것은 자주 파손되는 부품입니다. 검은색 액체(그리스)가 보이면 반드시 교환을 해야하는데 십만원 내외의 비용이 들어 갑니다.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확인한다.

이제 시동을 끄고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확인합니다. 차체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다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손을 스치면서 느낌을 확인합니다. 두 방향의 느낌이 다르면, 눈에 보이지 않는 편마모가 있다는 얘기죠. 이럴 경우, 나중에 직접 도로로 나가 시승을 할 때 시속 100킬로미터 이상에서 핸들이 떨릴 겁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휠밸런스와 휠얼라인먼트를 다 해야 하므로 돈이 듭니다.
타이어가 혹시 중심부에 있는 마모한계선까지 마모가 진행되었는지 봅니다. 너무 낡고 너무 많이 마모된 타이어라면 갈아야하니 또 돈이 듭니다. 그리고 타이어의 중요성도 모를 만큼 전 주인이 기본관리를 게을리했다는 말입니다.
한편, 새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다면 그 차를 사지 말라고 하고 싶습니다. 특별한 이유도 없이팔 차에 돈을 들이는 사람은 세상에 없습니다. 즉, 뭔가 숨기고 싶은게 있었겠죠.

39-1

조향장치 쪽에도 주름이 있습니다. 이게 찢어지면 수리비용이 타이어가 혹시 중심부에 있는 마모 한계선까지 마모 가 진행되었는지 봅니다. 자동차 하체에 대한 직간 접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많이 듭니다.

▼차체 아래쪽을 들여다 본다

39-2

자세를 최대한 낮추면 대략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 니다. 긁힘, 변형 등 상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차체 아래쪽을 눈으로 확인합니다. 몸을 구부려서 보면 보입니다. 눈에 보이는 프레임에 변형이 있다거나 돌 등에 받친 흔적이있는지 봅니다. 특히 자동차 앞쪽에 있는 엔진쪽에 흔적이 있다면 엔진의 배치상태가 약간이라도 틀어져 있을 수 있습니다. 역시 주인이 주의부족이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다면 제대로 운전을 안했거나 못했거나 둘 중 하나며 어떤 경우라도 주인이 차에 애정을 갖고 관리했기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3)외부패널과 실내를 점검한다
▼새차같이 깨끗한 중고차는 피하는 것이 철칙

40-1

이 차는 합격입니다.

중고차 구입의 철칙은 100% 새 차 같은 외관은 피하라는 겁니다. 새 차나 마찬가지인데 팔다니 이상하지 않은가요. 지나치게 외관이 깨끗한 차는 일단 의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 차가 광이나고 원색에 가까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이상한 일입니다. 오히려 색이나 모양이 자연스럽게 노후된 것이 정상입니다.

▼도장면을 점검한다.

40-2

이 차는 문과 앞쪽 패널의 붉은색이 각기 다릅니다. 문을 교환한 겁니다.

요즘은 도색 기술이 발전해서 초보자가 도장 작업을 했는지 안했는지 확인하기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도장면을 꼭 확인해 보길 권합니다. 이런 검사 후에도 사고여부가 판별이 안 된다면, 사고가 없었거나 사고가 있었더라도 충분히 전문적인 수리를 했다는 뜻이므로 일단 안심입니다.
태양을 마주 하고 자동차에서 30도 정도 옆에서 도장면을 봅니다. 반사된 주위 풍광이 보이죠. 원이나 사각형 등 확인 가능한 물체가 살짝 보이는 상태가 좋습니다. 이때 반사된 그림이 깨끗하고 균일한지 중간에 끊어지지 않는지 봅니다. 그리고 색이 다르지 않은지 봅니다.

생활 기스라고 하는 정도의 작은 흠집이나 미세한 함몰이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중고차 시장에서는 상품성을 높이기 위해 도장을 새로 하기도 하는데 이는 분명 과한 서비스입니다.

▼문의 여닫힘이 좋은지 확인한다.

41-1

보세요. 탄성 있는 실링 처리가 되어 있지요.

다음, 문을 열고 닫힘이 좋은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문 안쪽에 다음 사진에서와 같은 실링자국이 있는지, 있다면 상태가 다른 문과 같은지 확인합니다. 실링자국이 있는 것이 정상입니다. 이것은 살짝 눌러보면 고무라서 들어갑니다. 특히 문 안쪽의 색과 바깥쪽 색이 비슷한 톤으로 되어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비슷하다면 오케이입니다.
문의 여닫힘이 좋지 않아 수리를 했다면 차 옆면이 부딪힌 사고가 났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차 옆면에 사고가 난 경우는 문의 수리 외에도 오른쪽 사진에 보이는 아래쪽 패널을 용접해서 뜯어내고 다시 붙인 후 도색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진에 표시한 부분을 잘 보고, 차의 오른쪽과 왼쪽이 같은지 확인합니다.

41-2

좌우 모양새가 같은지 색은 다른 점이 없는지 봅니다.

여기에 녹이 보이거나 페인트칠이 안 되어 있거나 좌우가 이상스럽게 도색이 다르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고차 시장에 갔다면, 비슷한 모델이 전시장에 있을 것이므로 가서 비교해 보세요.

▼문 안쪽에 수리한 흔적이 있다면 절대No!

41-3

문 안쪽의 검은 고무 띠를 살짝 잡아 당겨 봅니다. 이 경우는 정상입니다.

문 안쪽의 웨더스트립(Weather Strip; 빗물유입을 방지하는 고무)을 살짝 당겨보면 접합부가 보입니다. 여기에 최초 용접한 흔적이 그대로 있다면 정상입니다. 갈라진 흔적 혹은 다시 페인트한 흔적이 있거나 용접사이즈가 커진 경우라면, 수리를 했다는 뜻입니다.

문 안쪽 바디에 그런 수리를 했다면 심각한 새시 변형이 있었다는 이야기이므로 절대 그차를 사서는 안됩니다. 차체가 변형되었다면 아주 심각한 일입니다. 타이어 마모, 차륜정렬 등 여러
가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외부 도장에 층이 있으면 깎아달라고 한다.

중고차42-3

외부도장에 층이 발견된 경우입니다.

페인트의 맨 위 코팅이 벗겨진 곳이 있는지 봅니다. 이것은 클리어 코트(Clear Coat) 또는 탑코트(Top Coat)라고 합니다. 사실 자동차 도장기술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기는 하지만 클리어 코트가 벗겨지는 일이 간혹 있습니다. 특히 고열에 시달리는 후드는벗겨지거나균열이생기는빈도가높습니다.

부속 장치들의 색이 변한 것은 기능적인 면이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색이 변했다면 값을 깎아달라고 하는데서 끝나면 됩니다.

중고차42-2

값싼 덧칠을 했다가 크랙이 생긴 경우.

▼운전석에 앉아서 실내 점검을 한다

그다음 운전석에 앉아서 자동차 실내를 봅니다. 우선 핸들에 핸들봉이 있다면 마이너스입니다. 그만큼 조향장치에 부담이 컸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실내에 있는 여러 가지 장치를 면밀하게 조작해봅니다.

중고차43-1

트렁크의 바닥판을 젖히고 왼쪽 또는 오른쪽에 수리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⓵ 안테나, 오디오, 와이퍼가 잘 작동하는가?
⓶ 전조등, 미등같은 램프에 문제는 없는가?
⓷ 에어컨은 잘 작동하는가?
⓸ 창문의 여닫힘이 양호한가?
⓹ 시트는 문제가 없는가?
⓺ 악취나 특이한 냄새는 없는가?

▼트렁크를 열고 수리한 흔적이 있는지 본다.
다시 내려 뒤로 가서 트렁크를 엽니다. 트렁크의 바닥판을 젖히고 왼쪽 또는 오른쪽에 수리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자동차가 충격을 받으면 그 충격이 차체를 타고 흐르면서 반대편까지도 영향을 줍니다. 충격이 있었는지, 수리를 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능한한 모든 커버를 떼어내고 다음을 살펴봅니다.
⓵ 씰링 자국이 있는지, 있다면 좌우가 같은지 봅니다. 좌우가 같으면 정상입니다.
⓶ 용접 흔적이나 녹물이 생긴 흔적이 있는지 봅니다. 있다면 보류입니다.
⓷ 스페어 타이어를 보관하는 장소에 빗물이 잔뜩 들어온 흔적이 있는지 봅니다. 물이 썩은 흔적 또는 모래 같은 것이 들어온 흔적이 있으면 보류입니다.
반면 트렁크에 이물질이 약간 있는 것은 정상입니다. 트렁크를 매일 청소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죠.

중고차43-2

뒷 와이퍼가 벗겨졌는데 이 정도는 괜찮습니다.

박태수 <내차 요모조모 돌보기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