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차표지

오토다이어리에서는 2004년 발간된 책 “내 차 요모조모 돌보기”의 저자 박태수 씨의 양해를 얻어 책의 모든 내용을 시리즈로 연재합니다. 10년 전에 발간한 책이지만 요즘 시대에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 만큼 그 내용은 깊이와 정성이 가득합니다. 책의 내용 그대로  연재를 시작합니다.

<편집자 주>

여행은 목적지에 도착하는 것 보다 그 과정에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차를 사려고 마음을 먹은 후에는 그 과정을 즐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즐기다 보면 요모조모 눈에 들어오는 것이 많습니다. 많은 돈이 들어가는 만큼 신중하게 생각해야합니다. 안타까운 이야기지만 우리나라에는 새 모델이 나온 후 적어도 1년간은 차를 사지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3천만 원짜리 새 차를 사고는 그 다음 날부터 뻔질나게 서비스 센터를 찾는 사람이 실제로 꽤있으니, 2000년을 넘어선 지금에도 이 조언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사실 새 모델 출시 후 첫 1년은 자동차 회사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거나 조치하지 못했던 버그를 잡는 시간인데, 운이 나쁘면 자칫 심각한 수준의 버그를 만나 고생하기도 합니다. 내 돈 내고 베타테스터가 되는 셈이니 속이 터질 일이지요.

차를 파는 사람이 믿을 수 있는 사람이라도 그 사람 스스로도 모르는 차의 결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차를 만드는 것과 차를 파는 것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장과 다음 장 중고차 사기에서 정리하는 것을 참고삼아 새 차든 중고차든 나 자신이 꼼꼼히 살펴본 후 차를 사길 권합니다.

내차0001

차를 살 때 기준으로 여겨야 할 것
(1)3년을 탈 것인가, 6년 이상 탈 것인가

차를 살 때 첫 번째 기준은내가 얼마를 지출할 수 있는가?’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사용목적과 취향입니다. 내가 얼마를 지출할 수 있는가는 각자의 지갑사정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지갑 사정이 어떻든 취향이 어떻든 차를 선택할 때는 3년과 6년을 기준으로 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3년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보증기간이 끝나는 때와 비슷한 시점, 할부로 샀다면 할부금 납부가 끝나는 시점입니다. 이 기간은 초기 비용만 들이고 차를 모는 기간이고, 그 다음부터는 이런저런 관리비용을 들이면서 차를 바꿀까 말까 하면서 보내는 기간일 것입니다.

3년간 드는 기본적인 유지관리 비용은 차를 살 때의 구입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 기간은 모든 수리비용을 내가 부담해야 합니다. 실제로 3년이 지나면서부터 차에 돈을 들일 일이 슬슬 생깁니다. 또 다른 한 가지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차도 다른 물건과 마찬가지로 구입 순간부터 가치가 감소합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시장에서는 1년이 지나면 차의 가치가 처음 가치의 75~80% 수준으로 떨어지고, 2~3년째 매년 10% 정도씩 떨어져서 보증기간이 끝나는 3년이 지나고 5년쯤 되면 살 때의 50%, 즉 가격의 절반정도로 떨어집니다.

물론 차종마다 비율은 다릅니다. 이렇게 보면 자동차는 초기 3년에 가치가 많이 떨어집니다. 3년을 주기로 차를 바꿀 요량이라면, 3년 안에 가치가 지나치게 떨어지지 않는 차를 골라야 할 것입니다. 이런 차는 바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차일 것이고 중고차 시장에서도 수요가 많은 차가됩니다.

인터넷에서 중고차 가격표를 살짝 조회해 보기만 해도 금방 답이 나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차, 중고차 가격이 높은 차가 제일 무난한 차이기도 합니다. 반면,한 번 사서 6년 이상 탈 생각이라면 가치감소나 중고차 시장에서의 시세를 무시하고 내실이 좋은 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급을 약간 높이는 것이 올바른 선택인데, 아직도 차의 크기를 보고 사회적 지위를 판단하는 사회에 살고 있는 만큼 이런 과시적 요소를 완전히 무시할 수만은 없습니다. 요약하면, 3년을 타고 팔 생각이면 중고차 시장에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차를 사고, 더 오래 탈 생각이면 기본기가 좋은, 약간 높은 등급의 차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

(2) 차값에는 이자비용도 포함 시켜야 한다.
단돈 50만원만 내면 1천만 원짜리 차를 당장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내는 돈이 적기 때문에 다 합쳐서 정말로 얼마의 돈을 내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할부금융이나 리스 등 돈을 빌릴 방법이 많아 차를 사기는 쉽지만, 그렇다고 선뜻 차를 살 생각은 하지말아야 합니다.

돈을 빌리면 돈을 빌려주는 일을 담당하는 금융업체 종사자의 인건비를 내가 내는 셈이라고 생각하세요. 차값이 1천만 원이라고 하더라도 할부로 산다면 차 값은 1천만 원이 아닙니다. 이자는 물론 별도의 할부수수료까지 총 비용에 반영해야 합니다. 수수료만 해도 몇 십만 원에서 많게는 백만 원 이상 됩니다.

그렇다면 수수료를 포함한 금융비용이 낮은 돈을 빌리는 것이 좋겠죠. 예를 들어 36개월 할부이자율은 8%대인데, 요즘 주택담보 대출금리가 6%대니까 차를 할부로 사지않고 주택담보 대출을 받아서 사는 편이 훨씬 유리합니다. 할부로 사는 것은 항상 현금보다 훨씬 비싸다는 것, 그리고 할부에 숨겨진 비용이 만만치않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하겠습니다.

무이자 할부로 차를 살 기회가 있다면, 그 기회를 적극 이용해야 하겠죠. 예를 들어 연말에는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무이자 할부로 차를 팝니다. 그 해가 지나면 연식이 바뀌므로 차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새 차를 사는 가장 좋은 시점은 연말이라고 할 수 있고, 돈을 모아두었다가 연말에 현금을 쥐고가면 현금할인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내차0005

(3) 사용목적이 무엇인가
사람들은 종종 가사용으로 쓸 차, 업무용으로 쓸 차의 성격이 확연하게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둘을 철저하게 나누는 것은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두 가지를 엄밀하게 구분하기가 어려울 뿐더러 최근의 추세는 다양한 기능을 혼합한 모델이 속속 소개되고 있기 때문이지요.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이런 차들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는 실용적인 밴형과 왜건형 모델에 눈길을 조금 돌려 관심을 기울여 보길 권합니다. 이런 차는 승용차에 비해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짐을 많이 실을 수 있습니다. 5일제 시행후 가족과 주말 나들이를 많이 갈 계획이라면 미니밴(기아 카니발)이나 컴팩트 미니밴(기아 카렌스)이 편리합니다. 특히 어린이를 키우고 있는 가족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내차0004

위의 차는 현대 투산, 아래 차는 기아 뉴스포티지. 이 둘은 사실 기본이 같은 모델입니다.

(4) 차종과 회사를 선택하는 법
2004년도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차종을 살펴보면 현대자동차 15, 기아자동차 12, 쌍용자동차 6, GM대우자동차 5, 르노삼성자동차 2종으로 총 40가지가 있습니다. 2005년 이후에는 몇 개 모델이 더 추가되겠지요.

그런데 속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이 40이라는 숫자에는 모순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 투스카니와 현대 베르나는 엄연히 다른 차지만, 현대 투산과 기아 뉴스포티지는 사실 기본이 같은 모델입니다. 심지어 현대 소나타와 현대 그랜저 XG, 기아 오피러스도 기본이 같은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기본틀을 공유해서 차를 만들면 짧은 시간에 다양한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소비자의 선택 폭도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차의 큰 뼈대라고 할 수 있는 바디나 엔진은 비슷한데, 내외부 치장을 달리하고 이런저런 편의장치가 붙으면서 마치 전혀 다른 차처럼 팔리고 있는 모델들이 있습니다. 그러니 고심해 주판알을 튕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과연 불필요하게 돈을 쏟아붓는 것은 아닐까? 고민의 시작은 여기서부터입니다. 앞서 예로 든 현대 투산과 기아 뉴스포티지 둘을 놓고 보면, 이두 모델의 기본이 같기 때문에 결국 어떤 회사를 선택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됩니다. 한편, 기아 옵티마를 살 것인가 기아 리갈을 살 것 인가는 두 차종이 기본적으로는 동일하지만, 싼 것을 선택하느냐 비싼 것을 선택하느냐의 하나일 뿐입니다.

참고로 ‘LPG는 무조건 경제적이라는 환상은 버려야 합니다. 충전 탱크의 용량이 비교적 적은 편이므로 1회 풀 충전시 비용이 적게 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연비가 나쁘기 때문에 기대한 것 이상의 연료비가 듭니다. 연료비 절감의 키워드는 배기량이 적어야 하는 것인데 LPG 차는 대부분 2000cc 이상입니다. 그리고 LPG 차의 엔진은 일반 가솔린 엔진에 LPG 장비를 슬쩍 덧붙이는 식으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1리터의 실제 발열량이 가솔린보다 적기 때문에 결국 연료소비가 많아집니다.

그래서 1리터에 700~800원 하는 것만 보고 휘발유의 반값이니 그 만큼 연비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리고 LPG 장치를 관리하는데는 휘발유 차나 디젤 차에 비해 이런 저런 신경이 더 많이 쓰입니다. 관리에 노력이 더 많이든다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는 돈이 나간다는 말과 같습니다.

2006년 이후 휘발유, 디젤, LPG의 가격을 100:85:50의 비율로조정하겠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습니다만 2년 후에 이 비율이 어떻게 변할지는 모를 일입니다아무튼 연비를 기준으로 모델을 검토한다면, 엔진의 형식에 관계없이 무조건 배기량이 적은 차가 제일입니다.

(5) 무상보증 조건은 어떤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무상보증 조건은 ‘3년에 6만 킬로미터 주행입니다. 두 조건중 하나라도 먼저 오면 나머지 조건은 의미가 없어집니다. 3년이 되면 6만 킬로를 안 뛰었더라도 무상보증기간이 끝난 것으로 처리됩니다. 그리고 1년 안에 6만 킬로를 뛰었다면 3년이 안되었음에도 무상보증기간이 끝난 것과 같습니다.

최근 신차를 출시하면서 보증기간을 모델별로 약간씩 다르게 하고 있으니 조건을 상세히 비교해 봐야 합니다. 파격적인 무상보증조건을 내건 광고가 자주 눈에 띄는데 작은 글씨로 적힌 단서조항은 없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초 소유자에게는 광고에서처럼 10년 동안 무상보증서비스가 가능하지만 중간에 팔거나 하면 다음 사람에게는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서명하는 계약서의 실제 내용이 어떤가 입니다. 실제로 제시한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할 능력이 있는 회사인지도 중요한 판단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차0002

(6) 많은 옵션보다는 기본기에 충실한 선택을 하자
자동차 모델별로 여러 가지 옵션이 있고, 이것을 선택하느냐 아니냐에 따라 가격대가 띠처럼 형성되어 있습니다. 옵션이라는 것은 자동차 회사가 치밀하게 숨겨둔 판매 전략 이상이 아닙니다. 천만 원을 들고 자동차 영업소를 찾았다가 영업직원의 설명을 듣고는 결국은 이것저것 붙여 천이백만 원쯤 쓰고 나오기 십상입니다. 옵션이 패키지화되어 있어서 쓸데없는 기능에 어거지로 돈을 내야하는 억울함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모델에 어떤 옵션을 택해야 할까요? 물론 이것은 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한 가지 반드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1500cc 준중형차에 모든 옵션을 다 선택하면, 2000cc급 중형차 기본 모델의 가격을 훌쩍 넘겨 버릴 수도 있습니다. 2000cc급 자동차와 3000cc급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때 옵션을 많이 선택하여 거금을 낼 거라면 차라리 약간 욕심을 부려 상급모델을 사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이 말은 기본베이스가 충실한 것을 고르라는 뜻입니다. 모델 명칭이 다르면 하위모델과 기본기가 확실히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비용면에서도 일부 이득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떤 소형차에서는 파워핸들과 에어컨에 대해서 돈을 추가로 내야 하지만 상위모델에서는 기본가격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H사의 1500cc급 소형차는 DOHC 버전과 SOHC 버전이 따로 나옵니다. DOHC 쪽이 비쌉니다. 그런데 DOHCSOHC라는 엔진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영업직원의 말을 듣고 가격이 더 비싼 DOHC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차를 천천히 모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는 SOHC가 무난한 선택입니다. 이것은 유지관리비의 문제와도 직결됩니다. 오히려 싼 것이 경제성과 실용성에 충실한 선택일 수 있다는 얘기니까요.

내차0003

새 차를 살 때 주의할 점
자동차를 사는 방법은 영업소에서 신차를 사는 경우, 중고차 시장에서 중고차를 사는 경우, 인터넷이나 생활정보지를 통해 중고차 직거래를 하는 경우 세 가지가 있습니다. 세 가지 모두 공통적인 고민은 차를 파는 사람을 과연 신뢰할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신차 판매영업소의 농간에 당하는 사람들도 있고, 중고차 매장의 경우는 아버지도 믿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직거래는 다 믿을 수 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닙니다. 믿을 만하다고 생각한 차가 나중에 알고보니 두세 번 사고를 낸 차였다는 하소연도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사실 차를 판 사람조차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모르고 탔을 수도 있습니다.

새 차를 살 때의 이점은 리스, 할부 등 재정적인 지원제도가 잘되어있고, 문제가 생길 경우 대기업인 생산자 또는 판매자가 책임을 지게 되어 있으며, 무엇보다 남이 타지 않은 차를 처음 내것으로 만들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새차를 사는 경우는 정보습득이 비교적 쉬운편 입니다. 우선 팸플릿을 쉽게 입수할 수 있고 주위에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 보기도 편하며 신차가 나온 경우라면 시승행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새차를 사는 경우는 정보습득이 비교적 쉬운 편 입니다. 우선 팸플릿을 쉽게 입수할 수 있고 주위에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 보기도 편하며 신차가 나온 경우라면 시승행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예약을 해서 집에서 가까운 지점과 시간을 선택해 개별시승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새 차를 살 때는 대부분 흥분을 하기 때문에, 영업직원의 권유에 판단이 흐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 다른 사람을 데리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매사그렇듯 자동차에 관한 몇가지 중요한 단어와 특징은 미리 알아보고 가야 합니다.

중고차 시장이나 개인 직거래로 사는 것은 경제적인 이점이 제일 크고, 하자가 있는모델이무엇인지 이미 알고있으므로 그것을 회피할 수 있으며, 특별히 선호하는 모델이 있다면 단종된 것도 구할 수 있는 만큼 선택폭이 훨씬 넓습니다. 보험료, 세금등의 부대비용 면에서도 훨씬 유리하지요.

중고차 시장과 개인 직거래의 차이는 발품과 편안한 구매의 차이, 즉 기회비용을 지불할 것인가 말 것인가의 판단차이에 불과합니다. 새 차이건 중고차이건 내 눈으로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대부분은 시동을 켜고 엔진소리를 듣거나 실내의 상태가 어떤지만으로 자동차가 완벽할 것이라는 기대를 합니다. 물론 깨끗하고 소리가 조용하면 대략 그 차의 상태가 괜찮다고 추측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 일이 늘 그렇듯 미처 발견 못하는 문제점이 있을 수 있는 겁니다.

2장에서차를살때점검해야할점을자세히소개해 놓았으니 하나씩 체크하면서 확인하기 바랍니다. 중고차살 때 특히 도움이 되는 방법이지만 새 차를 살 때도 이렇게 점검하고나서 인수증에 서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박태수 <내차 요모조모 돌보기 저자>